사찰환경의 위기와 산주정신(山主精神)의 회복
상태바
사찰환경의 위기와 산주정신(山主精神)의 회복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환경18

지난 몇 개월간 사찰환경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여러 곳의 사찰을 살펴 보았습니다. 일부는 사찰환경보존위원회와 관련사찰의 요청에 의해서 다녀오기도 하였지만, 일부는 저희들이 한번은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하였습니다.

한국 선불교의 중추도량인 경북 문경의 봉암사, 경남 합천의 법보사찰 해인사, 울산 울주군의 석남사, 경남 양산의 통도사입니다. 그리고, 아쉬움 속에서 다음으로 미루어야 했던 곳이 전북 남원의 실상사와 전남 화순의 운주사였습니다.

대부분의 전통사찰이 그러하듯이 수려한 산세와 맑은 계곡, 그리고 수백년 이상 이어온 건축물 등 자연유산과 문화유산을 간직한 도량입니다.

그리하여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사찰이 도시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시대의 정토(淨土)이자, 마음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량이 최근 개발우선 정책으로 인하여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바람 앞의 등불처럼 도도히 밀려드는 외부의 압력으로 파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수백년간 지켜온 사찰 주위의 맑고 수려한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조금이라도 돈을 벌어들이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 그리고 외지의 투자자들에 의해서 저질러지고 있는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전국의 사찰들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개발의 외압에 대하여 일일이 대응하기도 어렵지만, 요즈음과 같은 단풍철과 휴가철의 사찰 지역은 여느 관광지와 같이 단풍을 구경하러 온 사람들로 온전한 수행환경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사찰 주위의 맑고 푸른 산과 계곡, 그리고 바다에는 온통 탐방객들이 버리고 간 흔적물들이 곳곳에 널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버리고 간 쓰레기와 오수로 인하여 주위의 계곡과 산이 오염되어 가고 있습니다. 공원 지역이든 아니면 일반 지역이든 사람들이 버리고 간 오염물질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많은 관계기관과 사람들이 동원되지만, 청정하게 유지하기가 갈수록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