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천년 불교문화 어떻게 꽃피울 것인가
상태바
새천년 불교문화 어떻게 꽃피울 것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25주년기념 특별좌담/좌담자· 지묵 스님/길상사 수련원장, 법일/직지사 연수원장 ·묘당/정토수련원장

사회 요즘 불자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수행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래의 기복적인 신행행태에서 벗어나 수행에 대한 열기가 고무되고 있으니 참으로 다행스럽습니다. 하지만 마땅한 수행지침서도 없고 적극적으로 지도하는 곳이 드물어 절에 다니면서도 다른 건강단체를 찾아 헤매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수행을 하고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독자들의 요청으로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창간 25주년이 되는 올 한 해 연속기획특집으로 ‘수행합시다’를 연재해 왔고 독자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수행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매주, 매월 혹은 여름철 겨울철 등 일정한 기간을 정해 수행을 효율적으로 지도하여 수행인구를 늘릴 수 있는 수련회에 대한 열기를 북돋우고, 새로운 수련문화 창달을 위한 전기로 삼고자 이렇게 수련원장님들을 모셨습니다.

길상사 주말수련원장이신 지묵스님, 법일 직지사 연수원장님, 묘당 정토수련원장님께서 그 동안 현장에서 경험하신 것들을 함께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자유로운 논의를 통해 서로간의 노하우를 축적시켜 현대인들의 욕구에 걸맞은 수련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체계화하는 일이야말로 불교수련문화를 꽃피우는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저 각 수련원이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짚고나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으면 합니다. 먼저 국내에서는 가장 오랜 전통의 송광사 수련원 지도법사를 역임하셨고 지금은 길상사 수련원장으로 계신 지묵 스님께서 한말씀 해주십시오.

지묵 스님 우리 사회에서 수련에 대한 관심이 일기 시작한 것은 60년대 말 70년대 초입니다. 당시 우리 경제가 한 단계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선학이니 단학, 국선도 등의 단체가 세상에 간판을 내걸고 수련생들을 지도하기 시작했는데 우리도 그러한 시기에 시작했다고 할 수 있지요.

송광사는 비교적 사찰수련회로서는 이르다싶은 지난 71년 수련회를 처음 개최하였는데, 당시 방장이셨던 구산 큰스님의 뜻으로 이루어진데다 방장 스님께서 직접 12년 동안 집중적인 관심을 보이셨기 때문에 사중의 전 대중스님네들도 수련을 위해서 모든 것을 배려했습니다.

방장실이 수련계획을 세우는 회의실이었고, 방장이신 구산 큰스님께서 직접 법문을 해주시고 수련생들의 잠자리와 공양까지도 챙겨주시는 등 정성을 다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송광사 전 대중이 많은 감명을 받았고 재가불자들의 수련지도에 더욱 적극적이었던 것입니다.

그렇듯 구산 스님께서 수련회 붐을 조성해놓으신 가운데 법정 스님께서 수련원장을 맡으신 뒤부터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는데 수련생 입제 경쟁율이 3대 1이었을 정도였습니다.

법정 스님께선 누누이 “이웃에게 경제적 이익을 주는 복지활동은 부차적인 것이고, 궁극적으로 사찰은 수행과 교육의 도량이다. 사찰은 불자들에게 수행과 교육을 시켜 자기에게 본래 구족한 불성을 찾아 근본적으로 세상을 맑히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사찰에서 하는 것은 무슨 일이든 수행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교리강좌 또한 수행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기초단계라고 하시면서 수련회의 중요성을 거듭 역설하셨습니다.

법정 스님께서 수련원장으로 계실 때 대대적인 프로그램을 개편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그 전통이 유지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인 것이었습니다.

유네스코 청년원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도 했고, 절집 안에서 통상 행해지고 있던 절집 행자교육시키듯하는 경직된 프로그램을 생생하게 활성화시켰습니다.

간식도 사주고 산책 겸 포행도 시키고, 수련생들끼리 토론도 하게 하고, 차를 마시면서 스님과 수련생간에 질의응답도 하고, 특기자들에게 장기자랑도 하게 하는 등 절집의 닫혀 있는 문을 활짝 열어 놓았습니다.

물론 이러한 자유시간 외의 수련시간은 철저하게 지켰지요. 새벽예불 드리고 묵언정진(자유시간 제외), 발우공양, 좌선 정진, 경전 강의, 운력, 철야정진 등의 수행전통은 올곧게 이었습니다.

프로그램 편성에 있어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꼭 변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고, 때에 따라 그 대상에 맞게 변해야 할 것이 있는데 양자가 조화를 잘 이루어야겠지요.

어쨌든 송광사 수련원의 프로그램은 길상사 수련원에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수련소감을 살펴보면 아직까지는 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수련할 때 좌선하면서 힘들어 했는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너무나 좋은 경험이었다. 힘들다는 수련생 엄살 듣지 말고 스님들 뜻대로 꾸준히 밀고 나가라”는 내용의 편지를 자주 받았습니다.

법일 원장 송광사의 역할이 아주 컸습니다. 특히 법정 스님 덕분에 송광사 수련원이 더욱 큰 인기를 끈 게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제가 10여 년 넘게 연수원(직지사는 다른 단체를 받아 위탁운영을 하기도 하는 등 수련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하는 관계로 연수원이라는 이름을 썼다고 함)을 운영하면서 느낀 점이 참 많습니다.

잘해보고 싶은 욕심에 송광사도 찾아가고 화성 신흥사도 찾아가고 통도사, 해인사 등 수련 잘한다고 유명한 데는 다 찾아가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보았는데 결론적으로 직지사가 갖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나름대로의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련 속의 알맹이가 수행인 것은 틀림없으나 송광사의 참선과 묵언 위주의 프로그램이 직지사에서는 효과가 적은 것을 어쩌겠습니까? 감기약이 아무리 좋다지만 감기환자에게만 먹여야 하듯이 수련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각 사찰마다의 전통과 분위기가 주는 것이 매우 큽니다. 송광사는 참선 수행의 오랜 전통이 있기 때문에 참선 위주의 프로그램이 효율적이었을 것입니다. 그런 반면에 직지사는 경학 위주의 전통으로 인하여 경전공부를 프로그램에 상당부분 도입했는데 아주 좋아하더군요. 그런데 최근 직지사에도 선방이 생기고 스님들이 용맹정진하고 계신데 지금은 참선수행이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분위기가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저희는 직지사가 갖고 있는 자연조건과 불교적 환경(맑은 물소리 푸른 숲, 종소리 목탁소리)을 수련프로그램에 최대한 살린 상태에서 첫째 스님들과 함께하는 수행생활(예불, 참선), 둘째 교리 공부, 셋째 신도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상식과 예절교육, 넷째 원효 스님, 의상 스님 등 우리 역사 속의 자랑스러운 스님들의 생애와 사상을 조명하는 등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련회에 참가하기 전의 불자가 아웃사이더 불자라면 수련회를 마치고 나면 인사이더 불자가 되어야 합니다. 수련을 통해 불교를 제대로 알고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생활 속에서 삼보를 잘 호지하고 전법하는 불자, 불교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불자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