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탕아? 악동?
상태바
돌아온 탕아? 악동?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의 의문에서 그 해결까지

2년 전 어느 날, 내담자는 눈물을 글썽이며 말문을 열었다. 고등학교 2학년생인 딸이 학교에 가기 싫다고 떼를 쓰더니 언제부터인가는 부모도 모르게 결석을 자주 한단다.

학교 폭력배 때문일까? 성적이 떨어져 대학갈 부담 때문일까? 백방으로 물어보아도 대답도 않고 말문조차 열지 않으니 답답해서 미칠 정도라며 호소를 했다.

흔히 이런 내용의 상담을 받으면, 아이를 데리고 가까운 시골이나 교외에 다녀오면서 어렸을 때 이야기,엄마 생각 등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려주며 네가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엄마는 얼마나 행복한지 모른다는 말을 주고 받으며 아이의 기분을 이해하고 그 아이의 기분으로 돌아가 보라고 조언을 하곤 한다.

그런데 이분의 경우 아직까지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다만 강원도 지방 중소도시에서 살다가 남편의 전근으로 중3 때 서울로 전학한 것이 큰 변화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잘 적응했단다. 학교생활을 재미있어 했으며 8학군에서도 명문이라는 여고에 배정되었을 때는 온 식구들과 함께 기뻐했는데 무슨 날벼락인지 모르겠단다.

다만 딸아이가 초등학교에서 중2때까지 반에서 1등을 거의 놓치지 않았으며 전학올 때도 담임선생께서 “명문대학교에 입학해야 한다. 너는 꼭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격려해주실 정도였다고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가면서부터 아이의 자존심은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였다.

“엄마는 좋은 대학 바라지 않는다. 건강하게 자라고 올바른 인격자가 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달래서 학교에 보내곤 하였는데 이젠 아예 집을 나가버렸다고 울먹인다.

“힘들었겠지요. 학생들이 고등학교 정규교육과정을 얼마나 충실히 이수하느냐보다 성적이 얼마나 올라가느냐, 입시 위주의 석차 따라잡기 경쟁을 하고 있으니까요. 따님께서 고민 고민하다가 순간적으로 저지른 행동 같습니다. 우선 따님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긴 합니다만, 보살님 먼저 기도하세요. 매일 새벽기도는 물론, 매월 지장재일 일주일 전에 조상님의 위패를 써서 올리고 지장 7일기도를 하세요. 매달 있는 철야정진기도에 꼭 동참하셔서 1,000배, 3,000배 하십시오. 성적은 자녀분 몫이지만 길을 가르쳐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것은 보살님 몫입니다.”

상담원의 말을 그대로 믿고 내담자가 기도를 시작한 지 며칠 만에 딸을 찾아 데리고 왔고, 담임선생님과 매일 아침 저녁 등하교시에 데리고 다닐 것을 약속하고 차를 새로 구입하는 등 정성을 쏟았다.

부모는 성적에 전혀 간섭하지 않을 것과 아이는 열심히 결석 않고 학교생활할 것을 서로 약속하고 실천한 것이다. 그런데 기도 시작 1년 반 뒤에 수능고사를 치루었고 대학입학원서를 내기 시작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