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이 성취되는 불상관 1
상태바
원이 성취되는 불상관 1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기도법 10

“불상관(佛相觀)을 얼마 동안 하였더니 부처님 용모가 뚜렷이 드러나며 밝은 황금색이 찬란하고, 정상육계상(백회혈)과 미간 백호상(두 눈썹 한가운데 위치한 곳. 제3의 눈이라고도 함)이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그 말을 듣고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게 너는 불상을 바로 보았으므로 무량한 업장이 소멸되었느니라.”

부처님 당시에 두 승려가 있었는데 업장이 두터워서 수행이 뜻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이 그 수행승들에게 불상관(佛相觀)을 시켰던 바, 얼마 지나지 않아 한 승려가 얼굴에 밝은 빛을 띠며 환희에 찬 빛을 나타내며 위와 같이 대답했던 것입니다.

‘천만 마디의 말보다 한 번의 그림’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에서도 듣기는 20%밖에 그 실체를 기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해하지도 못하지만 실제 본 것은 실체를 거의 절반을 이해할 수 있고 기억도 보다 오래 간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간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것이, 듣는 것보다 실제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취의 기운이 방사되는 불상

꼴값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생김새에 따라 값어치를 한다는 말입니다. 정삼각형 그 자체에는 기운이 미약합니다. 그러나 정삼각형을 겹쳐 놓아 일명 유태인 별을 만들어 놓으면 신기하게도 그 순간부터 기운이 발생합니다. 유명한 이집트의 피라미드도 가운데와 모서리 부위에서 특히 강한 기운이 발생합니다. 그야말로 꼴이 값을 하는 것입니다. 같은 현상이 사람의 용모에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하게 오복(五福:수명, 부귀, 평화, 자비, 지혜)이 구현된 불상을 관한다는 것은 바로 내 마음 속에 오복의 복을 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정성으로 그린 달마도에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나오듯이 실제 완벽하게 조성된 불상에서는 성취의 기운이 강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즐길 수 있는 그 모든 것을 다 누리셨고 그리고 마침내 대자연의 이치를 확연히 대오 각성하신 부처님은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성취하신 분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체험하고 모든 것을 성취하셨으므로 부처님의 상에는 성취의 기운이 방사되고 있습니다. 마치 좌청룡 우백호의 완벽한 산세가 강한 기운을 발산하듯 실제 80종호와 32인상을 완벽하게 구현한 불상은 감수성이 예민한 안목으로 보면 그 생명 없는 불상에서 강한 기운이 방사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불상관 기도는 이렇게

“너는 어쩌면 모습뿐만이 아니라 말이나 습관도 아빠를 빼 닮았니?”

“붕어빵 콘테스트에 나가면 일등은 따 놓은 당상일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