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순례기] 24.‘달의 호수’와 ‘해의 호수’
상태바
[수미산순례기] 24.‘달의 호수’와 ‘해의 호수’
  • 김규현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산 순례기24

금지된 국경도시, 포랑(布蘭, PoRang)으로

제한된 인도인 이외에는 금지된 길을 운전기사를 달래며 어렵사리 올라온 히말라야 산맥의 분수령인 굴라만다타(일명 나누나니, 7,728m) 아래의 고개에서 내려다 본 ‘달의 호수’, 라카스탈은 참으로 신비스러웠다. 

살아 있는 것이 전혀 없는, 아니 완전 정지된 진공상태 같았기에 그것은 아름답다는 차원을 넘어 어떤 슬픔 같은 것을 자아내게 하였다. 절벽까지 다가가 내려다 본 호수면은 너무나 맑고 투명하였다. 도대체 물이 고여 있다는 것 자체가 실감이 나지 않았다. 그리고 또 이렇게 맑고 아름다운 호수에 생명체가 없다는 것 자체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비록 처절하게 아름답다고는 하지만 이 라카스탈은 무지와 어둠의 호수이고 선에 대항하는 악마의 호수인 것을, 창조의 호수가 아니고 파괴의 장소인 것을 이해하기에는 그곳은 너무 아름다웠다. 우리 일행- 늘 혼자였던 해동의 나그네의 세 번째 수미산 순례길은 십여 명의 한국순례단과 함께였다. 비록 자격(?)없는 몇몇의 단원이 끼여 있어서 우여곡절을 거치긴 하였지만 쉬바신의 신벌만은 피하여 한 달간의 순례를 무사히 끝 마칠 수 있었다. 몇 몇 보살님들의 은덕 때문이었으리라. 덕분에 한국 여성으로서는 첫 번째 수미산의 전 코라, 즉 ‘산-돌이’ 53km를 완성할 수 있는 행운을 갖게도 되었다.

각설하고 우리는 조용한 언덕에서 아침에 준비해간 김치겉절이를 우역우역 씹어 가며 점심을 먹으면서 너무나도 이상한 고요함에 말을 잃어 갔다. 차량과 인적이 완전히 끊긴 고개를 조금만 내려가면 옛적부터 카이라스 순례자의 요충지인 국경도시 포랑이 나타나게 된다. 인도 땅이었던 50년 전에는 타크라코트라는 지명으로 널리 알려진 이 도시는 중국의 티벳 점령 후에는 고립된 군사도시가 되어 버렸다. 다만 중국·인도간의 협정에 의하여 일년에 3백 명만 이 길을 통과하여 순례길을 오를 수 있을 뿐이다. 중국은 옛적부터의 티벳의 관문인 포랑과 야둥(亞原) 대신 네팔 쪽의 장무(樟木) 한 곳만 남겨 두었기에 지금 이 유서 깊은 순례로는 정적만이 감돌 뿐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