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 관리자
  • 승인 2007.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따라 전설따라 김승호 지음

이 책은 비교적 흥미롭고 서사성이 강한 36개 사찰의 연기를 담고 있다. 각각의 설화는 수월히 읽히고 흥미를 촉발할 수 있게끔 원형담에 나름의 상상과 윤색을 덧붙였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문화재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전각이나 불상은 물론 절 자체도 하나의 문화재로 볼 수 있으므로 문화적 가치와 정신적 배경을 설명해 가면서 그와 관련된 연기담을 들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 조상들이 산과 사찰에 대해 그토록 많은 의미와, 곧 이야기 붙이기에 열중해온 까닭을 헤아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번민과 고통을 넘어 물신 중독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우리의 삶을 곰곰 되돌아볼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대원정사 펴냄/값7,500원

참선요가 정경 지음

지난 해‘참선요가’ 공개강좌에 동참했던 많은 대중들로부터 경이로운 수련효과를 확인하게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보고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비디오와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좋은 생활습관과 바른 자세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의 삶 그대로가 완벽한 건강법이다. 참선요가 수련의 참된 목적은 병을 다스리려는 데 있지 않다.우리의 잘못된 일상생활이 야기시킨 온전치 않은 인체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균형있고 순수한 기능으로 정상화시키고자 하는데 그 뜻이 있다.

지은이 정경 스님은 선원과 토굴에서 십수 년간 요가 수행을 실천함으로써 참선과의 조화를 구현하여 왔으며, 또한 일종식과 생식을 실천하는 등 수행인으로서 보다 내실있고 심도 깊은 구도생활을 다져왔다.

하남출판사 펴냄/값 9.000원

바람이 산을 스치다

김상복 지음

사진 작가이자 시인인 김상복 씨의 영상시집.

카메라의 기능과 사진의 한계성에서 벗어나 사진예술의 한계를 한차원 이끌어 올리기 위해 언어예술과의 접목을 시도한 시와 사진의 병렬은 이 점에서 사진을 보다 광채 있게 하기 위한 장식용으로서가 아니라 한 예술 장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보다 높은 예술적 가치에 대한 도전이자 시도 내지는 실험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 영상시집은 본질적으로는 자연 동일성을 통한 존재의 위기 극복이라는 시대정신을 발상으로 하고 있고, 기법상으로는 치환이나 병치 변용이나 컨시스트와 같은 현대가 요구하는 시법에의 충실로 사진으로는 다 담아낼 수 없는 내면적인 것까지를 형상화함으로써 시를 성공적으로 써내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