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현대화와 대중화의 횃불이셨던 스님의 뜻을 올곧게 이으오리다.
상태바
한국불교 현대화와 대중화의 횃불이셨던 스님의 뜻을 올곧게 이으오리다.
  • 관리자
  • 승인 2007.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의 목소리

광덕 큰스님의 열반 소식이 알려지자 교계 내외의 일만오천 여 분향객이 부산 범어사 보제루와 서울 불광사 보광당에 마련된 분향소에 분향하고 스님의 열반을 애도했다. 용성 선사와 동산 선사의 선맥을 계승하신 한국의 대표적 선승이자 한국불교의 현대화와 대중화의 횃불이셨던 광덕 큰스님의 열반을 안타까이 여기는 마음들, 그 생전의 뜻을 기리는 마음들로 충만한 목소리를 허공으로 흘려보낼 수 없어 지면에 풀어 큰스님가시는 길에 바친다.

“근래에 광덕 스님만한 이가 없어요. 수행과 계율에 철저할 뿐만 아니라 설법도 잘 하고 글도 잘 쓰고 종무행정 능력도 아주 탁월했지요. 내가 총무원장 할 때 총무부장직을 맡고 있었는데 광덕 스님이 일처리를 잘 해서 아주 수월하게 총무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불광지 창간호부터 애독자인데 광덕 스님의 설법을 보면서 감탄하곤 했어요. 지견이 열리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작년에 범어사로 문병을 갔을 때 수행한 이야기를 주욱 하는 것을 보고 득력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지요.

종단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참으로 아까운 선지식을 잃어 안타깝기는 하나 어쩔 수 없는 일이지요. 이제 남은 사람의 몫은 광덕 스님의 뜻을 올곧게 이어나가는 것뿐입니다.

석주 스님 (조계종 원로회의 의원, 칠보사 조실)

“광덕 스님은 중생 교화하는 데만 뜻을 두고 일생을 제자 교육, 신도 포교에만 힘을 쓰신 분입니다. 불광회를 통해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신도를 교육시키셨고, 광덕 스님이 창간한 불광지는 종교 잡지 중에서 최고로 수준이 높아요. 범어사에서 같은 스승을 모시고 수행했고, 내가 조계사 주지할 때 광덕 스님이 조계종 총무부장을 하셨지요.

사형사제간으로 서로 많이 돕고 하던 처지인데 이제 뵐 수 없으니 허전한 마음이야 표현할 길이 있겠어요.

고산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광덕 스님은 출가했을 적부터 신심 깊고 지혜가 충만한 사람이라고 많이들 칭송했지요. 많은 책을 썼는데, 하루 저녁 앉아서 생각하면 하나씩 쑥쑥 써내는 것을 보고 참 비상한 사람이라고들 했지요.

태어날 적부터 허약하게 태어난 이라 출가해서 용맹정진하지 않았으면 벌써 40년 전에 돌아갔을 사람입니다. 매번 죽을 고비에 들었다가도 정진으로써 그걸 다 넘기는 것을 보고 참 장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 몸 가지고 칠십이 넘도록 살면서 수많은 업적을 남겨 놓았으니 참 대단한 사람이에요. 근래 불교를 중흥시킨 선지식을 잃었으니 안타까운 일이지요.”

도성 스님(부산 태종사 회주)

“광덕 스님께서 한국불교계에 공헌한 바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큽니다. 말을 아끼고 싶지 않을 정도로 우리 불교계에 큰 획을 긋고 가신 분입니다. 큰별이 떨어진 것 같아서 너무 허전하고 섭섭하고….

서울 장안은 물론이고 전국적으로 부처님 법을 환하게 펼치신 광덕 스님은 광(光)자 덕(德)자 이름 그대로, 도덕으로 일신을 닦고 그 빛을 많은 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가신 선각자십니다.”

명성 스님(운문승가대학 학장)

“1979년, 도심포교를 하기 위해 삼선포교원을 개원했을 때 제일 먼저 오셔서 격려를 해주시던 큰스님의 그 환한 옥안과 단아하신 위의에 허름한 셋방 법당이 환해지던 모습은 20년간 저와 대중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셨지요. 1980년도 은석초등학교 어린이법회 창립 때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잘 뛰어놀기를 당부하시던 천진무구한 모습, 또 구치소에서 뵙던 모습은 지장보살님이셨습니다. 늘 존경하는 스님을 닮으려 노력했는데, 이제 뵙고 싶어도 뵐 수 없게 된 지금 무슨 말로 이 슬픔을 표현하겠습니까?”

지광 스님(서울 삼선포교원 주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