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름다운 지구(1) -
상태바
- 아름다운 지구(1) -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덕 칼럼/지구(地球)는 하나

지난 여름 하안거(夏安居)가 끝나자 그 다음날(8월 7일), 정초에는 계획도 없었던 일본 나들이를 떠나 일주일 동안 동경과 경도(京都) 히로시마(廣島) 등지를 여행하고 돌아왔다.

’72년에 학교 재직 중 안식년을 맞아 약 2년 동안 외유했을 때 일본에 7개월 동안 머물렀었으니 27년 전 일이다. 이 어려운 경제난 속에 내 주머니 털어서 간 여행이 아니고 일본의 ‘노무라(野村) 생애교육(生涯敎育)센터’라는 여성들의 민간단체의 초청을 받아 다녀온 나들이였다.

이 단체는 36년 전 가정주부들의 자발적인 볼런티아(자원봉사) 활동으로 시작해서 1970년에 제1회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금년은 제30회대회이고, 한편 1977년에 시작한 국제 포-럼은 4년마다 유네스코나 OECD 등 국제기구와의 협조 아래 금년은 제7회 대회를 동경에서 열었던 것이다.

이번 대회에 내건 테마는 “지구는 하나”라는 것인데 이 테마는 ’70년 제1회 일본 전국대회에서도 “지구인으로서 인간으로서”라는 테마였었으니 이 모임의 성격이 지구가족으로서의 각성을 얼마나 간절히 절규하고 있는가 짐작할 수 있다.

대표인 노무라 이사장의 말에 의하면 ’69년 암스트롱이 달나라에 갔던 날, 원시생명 이래 오로지 지구만을 주처(住處)로 삼고 진화한 인류가 다른 천체에 발을 디디고 우주에서부터 지구를 객관시한 그 사실이 너무나 벅찬 감동을 불러일으켰었다고 한다.

그런데 또 한편 이 과학의 발달은 인류가 핵(核)을 보유하고 이것을 인류에게 실험을 하고 있으니 이 현실에 대한 위기의식에서 커다란 각성을 촉구하고 나선 운동이었던 것이다. 지구인으로서 인간으로서 특히 생명을 낳아 키우는 어머니의 입장, 여성의 입장에서 좌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나와 노무라 여사와의 만남은 ’73년 2월 인도 부처님 성지(聖地) 여행길에서 이루어졌다. 앞서 말한 대로 72년에 일본에 머물렀다가 구라파로 가는 길에 대만을 거쳐 인도에 들렀었다. 나는 이 때 내 생애 중 가장 감격스러운 생의 전환기를 부처님 성도하신 부다가야에서 경험하였다. 그 다음날 라지기르(王舍城)에 들렀을 때 노무라 여사 일행을 숙소 방가로에서 처음 만났고, 연이어 뉴델리로 돌아가려고 파트나 비행장 대합실에서 우연히 재회하였다. 비행기 출발을 기다리는 동안 대화를 나누었는데 비록 몇십 분의 짧은 대화였지만 우리는 서로 마음이 통하는 것을 느끼고 헤어졌다. 노무라 여사는 그 때의 우리들의 만남을 ‘영혼의 만남’이라는 제목으로 근자에 나온 그의 수상집 『木シ水陽の中よ』 맨 첫머리에 쓰고 있다. 74년 봄에 귀국하여 얼마 안 되었을 때 노무라 여사 일행은 나를 이화대학까지 찾아준 일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