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심수행하는 길밖에 달리 도리가 없습니다
상태바
발심수행하는 길밖에 달리 도리가 없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지식 탐방/충북 괴산군 공림사 탄성 스님

불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부끄러웠던 무인년 세밑, 종단에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노심초사하시는 탄성 큰스님을 뵙기 위해 길을 나섰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 사담리 공림사, 낙영산(落影山)이 병풍처럼 도량을 싸안고 있는 공림사의 평온, 그 도량의 안락함 속에서도 스님의 넉넉한 인품과 수행의 힘을 감지할 수 있었다.

스님, 답답해서 이렇게 찾아 뵈었습니다.

“답답해할 것 없습니다. 사바세계가 존속하는 한 시비는 끊이지 않지요. ‘스님들도 아직 수행의 과정에 있는지라 중생심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수만생을 이어온 속습(俗習)이 남았기 때문에 불상사도 생기는구나’하고 이해하세요. 자기 앞에 큰 감을 놓으려고 하다 보니 지혜가 흐려져 그러한 일이 벌어졌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불자들에게 가장 큰 절망감을 안겨 주었다고 할 수 있는 80년 10·27법난 때도 수습대책위원장으로 활약해주셨고, 한국불교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94년도 조계종개혁불사 당시에는 개혁회의 총무원장으로 중책을 완수하시고나서 수행자의 본모습으로 돌아가시어 사부대중의 신뢰를 한몸에 받으신 스님께서 이번에 또 중책(전국승려대회 대회장)을 맡으신 것을 보고 모든 일이 원만해결되리라 기대하는 불자가 많습니다.

“내가 한 일은 별로 없습니다. 그저 젊은 스님들, 뜻있는 스님들이 애쓰는 것을 보고 뜻을 같이한 것뿐이지요. 또 내가 욕심이 없다기보다 그게 내 길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한 것이니 칭송받을 일도 없습니다. 사실 발심 수행자는 대통령을 하라 해도 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집 지을 때 서까래도 필요하고 기둥도 필요하듯 종단이 잘 운영되려면 수행승도 있어야 하고 행정승, 포교승이 다 구족해야 하지요.

이번 분규의 첫 단초가 된 것은 삼선문제였는데, 법적으론 삼선이라 할 수 없으나 어쨌든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선거에 출마한 것도 잘 한 일은 아니지만, 그것을 빌미로 폭력을 행사한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또 중립을 지킨다고 해서 폭력을 방조한 정부 관계자에게도 일말의 책임이 있지요.

여하간 한쪽에서 일부 물의를 일으키는 이들이 있더라도 수행하는 사람은 흔들림없이 수행에 힘써야 합니다. 일부 승려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나 그게 우리 종단의 전부는 아닙니다. 지금도 밤잠을 자지 않고 용맹정진하는 선방 수좌들이 전국 도처에 있으니 우리 불교의 미래는 희망적입니다.”

출가하신 지 50여 성상이 지났는데도 초발심으로 수행에 힘쓰시는 스님을 흠모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출가 인연 이야기가 남다를 듯싶은데요.

“남다를 건 없고, 처음부터 생사의 길을 깨우쳐 주신 은사(금오 스님)를 만났으니, 복이 많다는 생각은 늘 하고 있지요. 열일곱 살 때 절에 갔다가, 우연히 ‘삼일 동안 닦은 마음은 천년에 길이 남을 보배요, 백년 동안 탐한 물질은 하루 아침의 티끌(三一修心 千在寶 百年貪物 一朝塵)’이라는 말을 들었는데 너무나 좋아서 출가할 결심을 했지요. 어떻게 출가하는지 몰라서 세월만 보내다가 스물한 살 되던 해 가을, 아는 스님께서 갑사로 오셨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갔지요. 갑사 중사자암에서 금오 스님을 처음 뵙고, 행자생활을 하다가 이듬해 봄 금오 스님을 은사로 수계를 받았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