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량(道場)을 지켜가는 눈 푸른 스님들
상태바
도량(道場)을 지켜가는 눈 푸른 스님들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환경7

이 땅에 불교(佛敎)가 전래된 지 1600여 년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신라의 원효 스님과 의상 스님, 고려시대의 의천 스님과 보조 스님, 그리고, 조선시대의 서산 대사와 사명 대사 등 많은 스님들이 덕화(德化)를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열반하셨습니다.

그러한 스님들의 발자취가 오늘날에도 많이 남아 1000여 년을 이어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뛰어난 문화유적을 간직한 수행도량이 갖추어진 전통사찰(傳統寺刹)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정한 도량들이 오늘날에는 일반 불교신도들만의 정신적인 귀의처일 뿐만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의 국가적 유산(遺産)으로서 부족함이 없으며,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재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구체적인 예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합천 해인사의 팔만대장경과 경주 불국사의 석굴암을 보아서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름없는 어느 지역의 고찰(古刹)일지라도 주위의 자연경관과 어울려 있는 외형적인 건축물과 함께 사찰 경내에는 세상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문화재들이 산재하여 있습니다. 오늘날 존재하는 대부분의 사찰은 자연과 문화와 종교가 함께 하는 청정한 도량(道場)으로 전해지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도량이 저절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남아진 것은 아닙니다. 동족상잔의 6·25전쟁 때 목숨으로 도량을 지킨 방한암 선사의 이야기처럼 많은 스님들의 정성과 노력으로 지켜져 왔습니다. 그런 스님들의 온몸과 맘을 다 바친 정화(精華)가 녹아서 오늘날의 청정한 도량이 더욱 빛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느 사찰에 가서든지 노스님들을 뵙고 옛 이야기를 듣다 보면 정말 청정한 도량은 저절로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 당시에 사시는 스님들의 땀과 노력이 도량 구석구석에 배어져 있는 정성의 정화(精華)라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많은 사찰들이 현대식 개발(開發)이라는 시대적 흐름에서 벗어 날 수가 없는 절박한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찰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環境)의 보존(保存)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야 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청정한 도량으로서 사찰을 지키고자 온몸을 바쳐 노력하고 계시는 스님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