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7> 탈출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7> 탈출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11장 탈 출

  날이 밝아 왔으나 안경 없는 시야는 흐렸다. 강변의 긴 풀을 큰 칼로 헤치며 길을 냈다. 사실은 중공군 복병을 수색하는 칼이었다. 가죽배로 도강하고 가다보니 먼저 온 가족과 동부지역 병사들이 30 여명 기다리고 있었다. 그중에는 북경에서 5년간 세뇌공작을 받다가 온 소년도 있었는데 이틀 후 전사했다. 선발대로 떠났던 사람들이 조랑말을 구했는데 안장은 없었다. 서둘러 떠났다. 처음 몇 마일이 위험했다.

  길을 따라가는 행군이 아니라 불편해도 오른쪽에 중공군부대가 사정거리 안에 있고 그들의 자갈채취장도 있어 돌아가는데도 자갈길의 발굽소리는 정적을 깼다. 진로를 못 찾아 헤매는 사람들은 티베트국군이 수고했다. 강이 얕아 중공군이 거저 건너올까 봐 저지할 병력을 남겼다. 앞으로는 황량한 전도뿐이다. 새벽 3시경 개 짖는 소리가 들렸다.

척후를 보내니 선발대가 우리의 통과를 미리 알려 놨다고 했다. 눈치 챈 사람도 있고 영문 모르는 사람도 있었으나 일단 휴식을 취했다.여기서부터 동부지역 병사 400명이 추격을 막기로 했다. 지휘자는 스무 살의 청년으로 그에겐 다른 이, 삼백 명이 우리 일행을 위하여 배속되어 있었다.

나는 어딘가 잠시 피했다가 라사로 귀환할까 했다. 도로라고는 중공군이 관장해서 다닐 없고 그들이 못 따를 산으로 숨어서 유격대와 함께 행동해야 했다. 히말라야를 넘어 부탄으로 입국하고 다시 인도로 갈 계획인데 우리는 갠지스강 상류를 건너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공군이 나의 탈출 발견 즉시 수색명령이 하달될 것이고 우리는 곤궁에 빠지게 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