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 누기
상태바
기쁨 나 누기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고불총림 백양사 무차선회

인도에서 널리 행해졌던 무차선(법)회는 귀천, 상하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법(法)을 설하는 자리로 바른 법을 위한 차별 없는 논의가 이루어지는 대화와 토론의 장입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다양한 형식의 무차선(법)회가 있었는데 고불총림 백양사에서 개최된 이번 무차선회는 1912년 방한암 스님이 건봉사에서 개최한 무차선회 이후 70여 년 만에 열리는 것으로 그 의미가 깊습니다.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열린 무차선회에는 4부대중 모두가 자유롭게 논쟁에 참여해 불교사상 전통에서 본 불성에 대한 견해, 한국불교 전통에서 본 불교적 깨우침, 과학시대에서 선불교의 의미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이번 무차선회는 한국선의 전통이 제대로 고양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한국 조사선의 현주소를 살피는 등 한국선의 역사적 전통을 재정립하고 이 땅에 사는 불교인으로서 각오를 새롭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무차선회를 국제 학술대회로 개최함으로써 한국 선불교 전통과 현황에 대해 한국 학자의 시각과 외국 학자들의 시각을 함께 비교 검토하여 한국불교학계에 토론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무차선회는 국제학술대회 외에도 ‘한국고승대법회’, ‘신도 선 워크숍’, ‘큰스님 사진전’ 등의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연락처: 백양사 ☎ 0685) 92 - 7502

불광자원봉사단의 구호활동 수해 복구에 나선 불교계

집중 호우로 곳곳에서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교계가 적극 나서 수해복구 현장에 조직적으로 참여해 비지땀을 흘리고 있어 실의에 빠진 수재민들에게 재기의 용기를 주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아침 7시 불광사를 출발, 경기도 파주의 백석3리와 용두리로 봉사활동을 다녀온 불광자원봉사단(단장 대혜행)은 수재민 800여 가구에 일주일간 수집한 옷과 이불 1,000여 점, 비누세트, 라면 등을 전달했습니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지암 스님(불광사 주지)과 박충일 불광사신도회장님을 비롯 자원봉사자 22명이 함께 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