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제사를 봉행하는 불자의 마음가짐
상태바
[특집] 제사를 봉행하는 불자의 마음가짐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제사

우리 가정에서는 전래된 관습에 따라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사는 이미 고인이 되신 조상의 영혼을 추모하는 의식으로서 예로부터 엄숙하게 지내왔다.

유교식의 전통적인 제사의식이나 가정의례준칙에 의한 제사의식은 종교적이라기보다는 세속의 전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돌아가신 조상에게 어떤 영향이 미친다는 신념을 가지고 제사를 모시는 것이 아니고 자손의 도리를 이행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조상 앞에 제수를 차려놓고 제사를 지낸다 해도 실제로 그 조상의 영혼이 강림하여 흠향하는 지의 여부는 증명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막연하게 흠향하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제사를 지낸다.

제사를 지내는 목적에 대하여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관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제사의 의의를 정의하고 있다.

첫째, 제사는 조상을 위한 의식이라기보다는 조상에 대한 정신적인 존경심을 우러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자손들이 조상을 위하고 어른을 공경하도록 교육적인 차원에서 제사의 의의가 있다.

셋째, 현재 사회구조하에서는 가족들과 형제들이 헤어져 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1년에 몇 차례인 제사 때에는 제사를 위해서 모일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친지가 모일 기회를 마련한다는 데에 제사의 의의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