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파가 암자를 불태운 까닭은
상태바
노파가 암자를 불태운 까닭은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상담실

얼마 전에 어는 정신과 의사가 자신을 찾아온 여자 환자와 사랑에 빠져서 물의를 일으켰다는 기사를 보았다. 대개 환자들은 의사에게서 관심과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것은 과거에 부모에게 받지 못했던 사랑을 대신 받으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뿐이다. 그런데 의사가 이것을 자신을 사랑한다고 착각을 하면 문제가 커진다.

훌륭한 정신과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마치 성직자와 같은 자세를 지녀야 한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그만큼 의사의 행동 하나, 말 한 마디가 환자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름난 성직자들도 때로는 돈이나 여자, 명예에 대한 욕심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 인간의 욕망을 다스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나게 된다. 욕망은 억지로 참는다고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몇 년 전에 불교의 나라 태국에서도 명 설법으로 이름을 날리던 승려가 여자 신도와 불미스러운 관계 때문에 파문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까 그는 홍콩의 흥등가를 들락날락 거렸다는 사실까지 들통이 났고 결국 종단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평소 그가 겉으로는 누구보다도 금욕적이고 도덕적인 태도를 취하였기에 그를 따르던 신도들의 충격이 켰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아는 공안(公案) 가운데 '노파, 암자를 불태우다(婆子燒庵)'라는 내용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