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 밝히는 책들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

/ 일타 큰스님 법어집

해인사 주지·은해사 주지·조계종 전계대화상 등을 역임, 일평생 참선정진 및 중생교화에 몰두해 온 조계종 원로위원 일타 큰스님의 첫 법어집.

그동안 『범망경 보살계』, 『영원으로 향하는 마음』, 『자기를 돌아보는 마음』, 『생활 속의 기도법』 등 많은 저서를 펴내 불교 출판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킨 스님의 첫 법어집에는 이 책의 제목처럼 미묘한 향기가 피어나고 있다.

"법문이란 무엇인가, 중생이 탐착하는 행위를 '업(業)'이라 하거니와 탐착을 떠나서 맑고 향기로운 세계에 들어가는 것, 이것을 법문이라 한다. '업'은 인과 연이 얽혀서 만들어지고 그것이 팔만사천의 끝없는 전도몽상을 일으켜 괴로움의 과보를 이루어낸다. 하지만 불법의 법은 다르다."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 법문의 뜻에 준하여 진정한 의미의 법문을 설하고 있다.

제1장 무엇을 위하여 살 것인가, 제2장 복된 삶을 이루기 위하여, 제3장 베풀며 살자, 제4장 밝은 삶을 여는 계율, 제5장 자기를 돌아보는 공부, 제6장 화두드는 법, 제7장 마하반야바라밀 등으로 나누어 편집, 곡진한 설법이 담겨 있는 이 책은 불자들의 삶의 지표에서부터 잘 사는 방법, 해탈 수행법, 모두가 함께 걸어야 할 큰 삶의 길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도서출판 효림 펴냄/값 5,000원

백팔 고개 넘어 부처되기/계환 지음

동국대 교수 계환 스님이 어린이에서부터 팔순 노인에 이르기까지 불자들의 다양한 궁금증 108가지를 선정, 재미있는 이야기와 비유로써 자상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지옥과 극락은 어디에 있는가, 스님들은 왜 머리를 깎는가 등 일견 황당한 듯하면서도 진솔한 질문과, 불교란 무엇인가,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통해 불교에 대해 제대로 알고자 하는 불자들의 진지한 모습과 그에 대해 있는 그대로 솔직하면서도 최대한 쉽게 전달하려고 애써 독자와의 공감대가 돋보이는 책이다.

제1부 불교란 무엇인가에서는 불교는 깨달음을 찾고 자각을 추구하는 종교임을, 제2부 지옥과 글락에서는 해탈, 열반, 무아, 윤회 등 불교의 세계관에 대해 살펴보고, 제3부 성불하세요에서는 참선, 공덕, 삼천배 등을 통해 불교문화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제4부 더불어 사는 삶에서는 종교갈등, 이웃종교, 자녀교육 등을 통해 일반 불자들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신행생활을 해야 할 것인지 조언해주고 있다.

문답 하나하나에 걸맞는 시진과 적절한 법구를 정성껏 삽입하여 짜임새 있게 편집, 독자들로 하여금 재미있게 책을 읽어가는 동안 어느덧 백팔고개를 넘어 부처님 도량에 들어오도록 인도하고 있다.

시공사 펴냄/값6,500원

재가불자를 위한 신행지침서

수행으로 가는 길/이제열 지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