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태국 6 영원한 불국토를 꿈꾸는 타이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태국 6 영원한 불국토를 꿈꾸는 타이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순례기 / 태국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해가 긴 남방의 푸른 하늘 아래에서 만난 사람들, 그들은 만나면 미소를 지었다. 따스한 마음을 느꼈고, 대자대비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 는 경건한 자세를 배웠다. 수천 킬로미터를 돌아와 방콕의 거리에 섰을 때, 까맣게 그을린 피부가 그들과 다름없어 웃음이 나왔지만, 돌아오는 미소는 아침이슬처럼 싱그러웠다.

방콕의 아침은 차오프라야 강에 햇살이 빛나며 시작된다. 나룻배를 닮은 길죽한 배들이 물보라를 일으키고 오토바이 같은 엔진소리가 아침 정적을 깨운다. 도시를 거미줄처럼 흐르는 클롱이라는 운하 사이로 분주하게 다니는데, 방콕을 '동양의 베네치아'라고 부를 만했다. 군함과 화물선등이 정박할 정도로 넓고 깊은 이 강은 물류교역을 통해 오늘의 방콕을 만든 일등공신이다. 작은 수로 를 따라 목재로 지은 가옥들이 어지럽게 이어져 있다. 이름하여 수상가옥이랄까? 깨끗하다는 느낌 이 들지 않는 강물을 떠올려 양치질하는 모습, 목욕을 즐기는 사람들이 보인다. 진정한 생활모습 이 관광상품이 된다니 놀랍다.

조각배에 몸을 싣고 탁발을 나선 스님의 모습이 이채롭다. 주름진 얼굴, 흰 머리카락을 보니 연 세가 지긋하신 것 같다. 검푸른 강물에 반사되는 황금빛 가사는 마치 연못 속에 연꽃처럼 눈부신 아름다움을 연상시킨다. 스님의 옆을 지날 때 사공은 엔진을 멈추고 순간 합장하며 흘러간다. 그 시간은 너무 짧았다. 한폭의 수채화 같은 정경을 잡아두지 못하고 흘러갈 수 밖에 없었다. 강가 사원 앞에 나이 어린 사미승들이 눈에 뜨인다. 사람들이 운집한 도시 속에 사원들은 저마다 생활 포교의 의미를 되새겨 주는 듯싶다.

역사의 무게를 느끼게 하는 톤부리 지역에서 가장 유서깊은 사찰인 왓아룬, 일명 새벽의 사원이 라는 뜻으로 방콕을 대표하는 사원의 하나이다. 출렁이는 물결 위에 우뚝 솟아 오른 불탑, 높이가 74미터의 대프랑이 햇빛에 반짝인다. 강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에는 차크리 왕조(라마 왕조)가 세 운 왕궁과 에메랄드 사원인 왓프라케오가 위치한다. 아유타야 멸망이후 톤부리 왕조의 탁신 왕이 세웠다고 전하나 라마 5세 때인 1909년에 완공되었다 한다. 왓프라케오의 에메랄드 불상도 예전에 는 이곳에 안치되어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