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음을 바라보는 제 3 의 눈
상태바
늙음을 바라보는 제 3 의 눈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늙음

흔희 '늙음'이라고 할 때 우리는 우선 세상을 살아온 나이를 연상하게 됩니다. 육체의 성장 이 멈추어 지고 일정기간을 지나 쇠락의 시기로 접어들면서부터는 늙는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몸도 마음도 예전같지는 않습니다.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일정한 기간을 지 나면서 이렇게 늙기 마련입니다. 누구도 영원히 젊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한 늙음,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우리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 또한 끊임없이 변해가고 있습니 다. 그 변화의 한 과정이 늙음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냥 늙어가지는 않습니다. 비록 우리 의 육체적인 세포가 하나씩 둘씩 그 기능을 쉬고 역할을 제대로 못해간다 하더라도 곰곰히 들여다보면 부처님 무한공덕생명력인 우리의 생명은 새록새록 진화 발전해가고 있는 것입니 다. 우리가 이생에 태어나 늙고 병들어 죽는다 할지라도 이는 보살도 성숙의 한 과정일 뿐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살고 있는 보살들입니다. 수행 정진 기도하는 사람은 이것을 바로 봅 니다. 깨달음을 이루어가는 수행자에게는 세속적인 나이도 늙음도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 로지 깨달음의 빛, 부처님의 광명을 더해가는 영원한 선재동자, 행자들일뿐입니다.

-------------------------------------------------------------------------------

장마비가 계속 내린 후 계곡에 흘러내리는 물소리가 시원스럽기도 하고 저 흘러가는 물소리 가 마치 이 지구덩이가 흘러가는 물소리처럼 들리는가 하면 온 우주가 진동하는 흐름으로 내 귓가에 크게 들려오기도 한다. 평소에는 아름답고 정답게 들리던 물소리였지만 '늙음'이 란 제목의 글귀를 염두에 두고 귀를 기울인 탓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늙어 가는 모습을 마치 폭류와 같다고 한 비유는 참으로 그렇게 신속하게 변 화해 가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사는 우리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게 하는 말이 아닐 수 없 다. 내가 늙어간다는 사실, 또 죽음이 닥치는 현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눈을 부릅뜨고 밤 낮을 가리지 않고 공부해도 모자랄 것 같은 마음인가 하면 자다가도 깜짝 놀라 일어나 자신 을 살필 때도 있다.

결국 늙음이란 죽음과 가까워지는 과정으로 누구에게나 두려움을 안게 하는 진행일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늙음을 네 가지 고통 중의 하나로 보셨다.

그러나 이 늙음의 굴레에 휘말리지 않고 늙어 가는 자기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육체의 늙음과는 상관없이 정신적 자아를 개발하는 제 3의 눈을 뜨게 한 사실이 경전에 나 온다. 아주 드라마틱한 이 이야기는 『능엄경』 2권에 담긴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부처님 당시 코살라 국에 통치권을 잡았던 파사익왕은 부처님과 같은 날 태어났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