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스리랑카 불교(2)
상태바
[세계의 불교] 스리랑카 불교(2)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가산불교문화연구원 개원 6주년 기념, 조계종 교육원 개원 3주년 기념으로 공동주최한 '열 린 세계에 있어서 세계 승가공동체의 현황과 전망'이란 제하의 학술회의 자료집에서 양해를 얻어 일중 스님의 '스리랑카 승가의 교학체계와 수행체계 조사 연구'를 발췌 초록, 2회로 나 누어 싣는다. 특히 스리랑카 불교 약사(略史)와 현대 스리랑카 승가의 교학체계와 수행체계 를 간략하게나마 게재하여 스리랑카 불교의 교학전통과 수행전통을 조망함으로써 한국불교 의 정체성을 찾고, 불교의 보편적 진리로써 미래세계를 열어나가고자 한다.

스리랑카 승가의 교학체계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대승불교 국가의 전통에는 각 종파마다 특별한 종지가 있고 그 종지에 따라 소의 경전이 따로 전해 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상좌부 불교의 전통은 전혀 그렇지 않다. 현재 스리랑카의 경우 시암종, 아마라뿌 라종, 라만냐종 등 3개 종파가 있는데 각 종파들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 왜냐하면 이 종파들이 불교사상이나 계율, 수행실천 문제에 있어서 각기 상이한 종지를 가지고 창종 된 것이 아니라 단지 승려들의 카스트계급에 반발하여 각각 종파를 설립했을 뿐이기 때문이 다.

따라서 스리랑카 승가는 모두가 빨리 삼장에 근거를 둔 상좌부 불교 전통에 속해 있는 오 직 하나의 승가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승려들의 교육기관인 삐리웨나도 정부의 일 괄적인 주도로 똑같은 시스템을 적용하기 때문에 3개 종파간의 교육체계나 불교교육도 아무 런 차이가 없다. 단지 가사는 어떻게 입는가, 의식행사는 어떻게 다른가 하는 등의 지그간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관습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또한 스리랑카에서는 중요하게 강조하는 경전은 많지만 그 경전들은 소의경전이라는 이름 으로 혹은 대표되는 경전이라고 내세우지는 않는다.

예컨대 정치, 사회, 철학을 얘기할 때는 사자후대경(獅子吼大經), 쿠타단다경등을 제시하 고, 제가자들에 관한 가르침을 살펴볼 때는 시갈로와다경을 언급한다. 그리고 상좌부의 수행 법에 대해서는 대념처경과 출입식념경을, 계율이 어떠한 인연으로 생겨나게 되었나를 살펴 볼 땐 율장의 대품을 제시하는 등 그때그때 주제와 상황에 따라서 적적한 경전들을 언급한 다.

한마디로 부처님의 가르침의 총체라고 할 수 있는 삼장 모두가 소의경전인 셈이며 그 삼 장에 대한 방대한 주석서들이 소의경전의 참고문헌으로 소중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상좌부 불교의 빨리삼장에 대한 자긍심은 대단하다. 상좌부 불교에 의하면 1차 결집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은 삼장, 즉 경장(經藏), 율장(律藏), 논장(論藏)으로 구성되어졌으며, 1차 결 집에 참석한 장로들은 부처님에 의해서 직접 설해진 가르침들은 어느 것이든 바꿀 수 없으 며 부처님에 의해서 설해진 가르침 이외에는 어떤 것도 새로 추가할 수 없다는 결론에 합 의, 이와 같은 결정은 상좌부 불교권에서 매우 중요시되고 있으며, 그 같은 전통은 이론적으 로는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