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21세기의 불교 미국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21세기의 불교 미국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뉴욕 퀸즈에 자리잡고 있는 조계사는 명칭이 거창한 조계사일뿐 주택가의 작은 집을 세내어 사찰로 사용하고 사용하고 있는 전형적인 미국 교포절이다.

지난 2월18일, 이곳에서 이색적인 행사가 열렸다.

뉴욕의 명문 신학교인 유니온 신학교 대학원 과정 학생 70여명이 교수 세명과 함께 이곳을 찾았던 것이다. 때문에 가뜩이나 작은 조계사 앞 골목길은 몰려든 자동차로 주차난을 겪어야 했고 동네 꼬마들은 무슨 큰 구경거리라도 생겨난 듯 조계사 주면을 맴돌았다.

이날 조계사를 찾은 유니온 신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기독교 학자 혹은 목회자의 길로 나설 생각을 지니고 있는 학생들이었다. 이들 벽안의 학생들은 이날 자녁 조계사에서 주지 묘지 스님의 집전으로 법회를 가졌고 법회가 끝난 뒤에는 바루 공양으로 저녁식사를 함께 했다.

이들은 어색헸지만 진지한 자세로 불교식의 합장을 했고 부처님의 성전에 절을 올렸다. 또 이들은 약 20분에 걸쳐 관음정전을 했고 또 30분간의 참선을 했다. 이날 참선의 화두는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법회가 끝난 뒤 학생들은 두 줄로 서로 마주 보고 앉은 자세로 네줄로 법당에 앉아 바루공양을 했다.

학생들은 생소한 한국식 쌀밥과 김치를 받아서 어색한 동작으로 젓가락질을 했지만 모두의 표정은 진지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슬금슬금 바루공양의 경험이 있는 유니온 신학교의 정현경 교수며 켄 케셀 목사, 그리고 뒤쪽에 있었던 조계사 동포 신도들의 공양 모습을 지켜보면서 따라하기도 했지만 어떤 학생은 무표정한 얼굴로 맨밥만 입에 넣었고 어떤 학생은 반찬만 계속 먹다가 밥은 나중에 꾸역꾸역 입으로 집어 넣는 모습이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된장국을 단숨에 벌컥 마셨다.

이날 바루공양을 위해 조계사측은 서울의 본사인 화계사에 연락, 바릿대 1백벌을 급히 공수 받아야 했다. 공양이 끝난 뒤 학생과 교수들은 조계사 스님 신도 등 관계자들과 함께 자유로운 토론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스님이나 법사가 입고 있는 옷과 단주와 목탁을 비롯한 불교 용품에 특히 관심을 표시하면서 스님들에게 결혼식이나 장례식을 주관할 수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이날 신학교 학생들의 조계사 방문은 밤이 으슥해져서야 끝이 났다.

며칠 뒤 조계사의 묘지스님 등 관계자들은 탐방형식으로 콜럼비아 대학교 (유니온 신학교는 이 대학 신학부이기도 하다)로 이들을 찾아 수업을 참관했고, 또 한차례의 담소와 토론을 가졌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