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참선 고백
상태바
나의 참선 고백
  • 관리자
  • 승인 2007.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덕 컬럼

동안거 해제날(음 정월보름날)을 앞두고 갑사 대자암 선방에서는 정영 큰스님을 모시고 열 이튿날 저녁 참선시간에 자자회가 있었다. 나는 여기 시방당 선방에서 네 번째 안거를 마치는 셈인데 큰 스님을 모시고 하는 자자회 모임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자회란 안거 석달동안 겪은 각자의 참선 공부, 기타 자기 심성의 현주소를 반성, 점검하여 대중앞에 공개보고하는 모임이다. 넓다란 선방에 전후 석줄로 앉았던 보통때와는 달리 빙 둘러 방석이 놓여졌다.

스님들과 거사, 보살님들이 앉은 차례대로 한 사람 한 사람 발언하는데 그 차례도 보통때의 줄서 앉았던 순서를 일사불란하게 한줄로 원형을 이룬것이니 나는 우선 이런데서부터 감탄스러웠다. 겉보기에는 질서가 없는 듯하면서도 내면세계는 질서 정연한것이니 말이다.

또 진술하는 내용의 진지성이나 발표하는 이의 태도같은 것을 보면서 배울 것이 많았다. 참선 경력이 얕은 사람들은 열선적인 것이 특징이고 연조가 긴 분들은 표현을 적게 하려는데 하심의 노력이 역력하다. 이러한 각자의 진술에 대하여 큰스님께서는 일일이 각 사람에게 적절한 가르침을 주신다. 드디어 내 차례가 되었다. 되도록 간결하게 요점만 분명히 말하고 싶었으나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내가 요즘 참선 공부하는 중에 마음을 집중하는 점은 불광법회에서 매 법회때마다 맹세하는 "내 생명 부처님 무량공덕 생명 용맹정진하여 바라밀 국토 성취한다"의 앞부분 즉 내 생명과 부처님의 생명이 일치하는 그 대목을 간절히 염하면서 진여불성(眞如佛性) 즉 부처님을 실감하려는 노력을 참선의 첫머리에 호흡을 가다듬는 상태에서 도입시키는 것이다.

이미 내 몸, 내 마음, 내 생명이 우주법계 가득한 부처님 생명, 진여불성 속에 들어가 있거니 환희심이 솟구치는 속에 입정으로 직결되면 나는 다른 이들이 화두(話頭 )들 듯이 '아미타불'하나로 집결시키는 것이니 이것은 나름의 '염불선(念佛禪)'의 방식이다. 그 아미타불은 서방정토 극락세계에만 한정되어 계시는 부처님이 아니고 진여불성 부처님의 총 명사임은 물론이다.

우리 불교는 유신론(有神論)이 아니고 대우주의 도리인 진리 그 자체를 부처(佛·Buddha)로 표현하고 그 명칭도 '여래(如來), 진여(眞如), 법성(法性),실상(實相), 보리(菩提), 진아(眞我), 열반(涅槃), 극락(極樂), 주인공(主人公), 중도(中道), 묘각(妙覺), 일물(一物)'등 그 이름이 많은 이유는 그만큼 진리의 자성공덕이 무량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미타불을 법신, 보신, 화신의 삼신일불(三身一佛)로 가르쳐주신 청화(淸華) 큰스님은 그 스승이신 금타(金陀) 대화상의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을 우리에게 설해주셨는데 우리가 참선 첫머리에 이 관법으로 인도되었던 것은 참으로 감사함을 금할 수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