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뿌리가 궁금하다면, 이 책!
상태바
불교의 뿌리가 궁금하다면, 이 책!
  • 불광미디어
  • 승인 2023.05.2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이 언어들은 모두 하나의 언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바로 라틴어입니다. 로마 제국에서 사용되던 라틴어가 여러 이유로 분화하고 변형되며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서유럽의 언어, 흔히 로망스어라고 부르는 언어들이 된 것이지요. 이중 스페인어와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는 특히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써 놓은 단어를 읽거나 발음을 듣고 있으면 하나의 언어에서 발전했다는 것이 여실해 보입니다.

저는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를 공부한 적이 있는데, 이 비슷한 듯 다른 언어들을 비교하고 있으면 종종 근원이 되는 라틴어가 궁금해졌습니다. 그 라틴어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로망스어가 된 것인지도요. 예를 들어 시간을 뜻하는 라틴어 ‘tempus’는 어떻게 스페인어 ‘tiempo’가 되고, 포르투갈어 ‘tempo’가 됐을까요?

요는 공부를 계속할수록 어떤 기원, 뿌리를 알고 싶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교에서 이런 근원은 바로 초기불교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 초기불교의 교리와 수행법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길을 담은 책 한 권을 소개하려 합니다.

 

초기불교는 붓다께서 직접 말씀하신 원음이다. 그리고 이후 나타난 불교는 붓다의 말씀을 시대와 지역 환경에 따라 다르게 해석하고 표현한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초기불교가 불교의 원형이고 뼈대이고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를 꿰뚫다로 기나긴 불교의 발달 과정을 하나로 정리한 등현 스님이 아직은 초기불교가 낯선 분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 붓다의 언어입니다. 교리가 어떻고 수행이 저렇고 하는 긴 설명조의 문장 대신 호흡 따라 부드럽게 읽히도록 운문 형식으로 엮었습니다.

하나의 문장이라도 곱씹고 음미하면서 삶과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해 본다.”라는 등현 스님 말씀대로 손길 닿는 대로 눈길 가는 대로 편안하고 느긋하게 읽어 주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새 불교 이해의 뼈대가 단단히 세워져 있을 겁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