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사유상] 일본에 모셔진 반가사유상
상태바
[반가사유상] 일본에 모셔진 반가사유상
  • 지미령
  • 승인 2023.05.2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류지와 츄구지의 반가사유상
코류지 미륵반가상

1910년부터 교토를 동서로 가로질러 운행하는 아라시야마 열차가 있다. 1량의 차량이 집과 집 사이의 좁은 철길을 따라 굽이굽이 돌면서 옛날부터 유명했던 행락지마다 정차한다. 봄에는 좁은 철길 사이로 벚꽃이 흩날려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여름에는 교토의 습하고 더운 날씨에 지친 관광객들을 순간이나마 열차의 바람으로 달래준다. 

단풍이 깊게 물든 가을날의 아라시야마 열차 밖 풍경은 일본에서 꼭 봐야 할 단풍 풍경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여하튼 아라시야마 열차를 타는 것만으로도 사람을 사색하게 만드는 운치가 뛰어난 열차이다. 이 열차가 정차하는 역 중 하나가 우즈마사 코류지역이다. 역에서 내리면 바로 앞에 한국인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는 불상을 봉안한 코류지(廣隆寺, 광륭사)가 있다.

 

쇼토쿠 태자의 절, 코류지

코류지는 쇼토쿠 태자(聖德太子, 성덕태자)와 인연이 깊은 절이다. 사료에는 쇼토쿠 태자가 호류지(法隆寺), 시텐노지(四天王寺), 츄구지(中宮寺), 다치바나데라(橘寺), 하치오카데라(蜂岡寺), 이케지리데라(池後寺), 가쓰라기데라(葛城寺) 이들 7개의 사찰 건립에 관여했다고 전한다. 이 중 하치오카데라가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코류지의 다른 이름이다. 코류지는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 한반도계 도래인 하타씨(秦氏)의 씨사(氏寺)로 알려져 있다. 하치오카데라 이외에도 하타기미노데라(秦公寺), 우즈마사데라(太秦寺) 등의 별칭을 가질 정도로 역사적 존재감이 큰 사찰이지만, 그에 비해 아직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가 많은 절이기도 하다. 『일본서기』에 코류지 창건과 관련한 기록을 잠깐 소개해 볼까 한다. 

“603년, 태자가 모든 군신에게 일러 말하기를, ‘내가 부처님상을 가지고 있는데 누가 이 상을 얻어 공손히 예배하겠는가.’ 이때 하타 가와가쓰가 나아가 ‘신이 예배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곧 불상을 받아 하치오카데라[코류지]를 조성했다.”

기록에 따르면, 코류지는 쇼토쿠 태자에게 받은 불상을 봉안하기 위해 건립한 사찰이었다. 한편, 『코류지연기』(838)와 『코류지자재교체실록장(廣隆寺資財交替実録帳)』(890)의 첫머리에는, “622년, 같은 해에 사망한 쇼토쿠 태자의 공양을 위해서 (코류지를) 건립했다”라고 또 다른 건립 연유를 들고 있다. 즉, 코류지는 603년과 622년 두 개의 창건설을 가진다. 이에 대해 603년에 코류지 건립을 시작해 622년에 완성했다는 해석과, 603년에 지은 하치오카데라[코류지]와 622년에 건립한 다른 사찰이 후에 합병해서 현재의 코류지가 됐다는 해석이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