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병 벗어나는 지름길 닦아준 성철 스님
상태바
중생병 벗어나는 지름길 닦아준 성철 스님
  • 효신 스님
  • 승인 2023.05.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현대 스님들의 수행과 사상]
성철 스님. 사진 성철사상연구원 제공

 

‘부처약[佛法]’ 처방한 성철 스님

사바세상은 달콤하지 않다. 부조리한 현실에 우리는 쉽게 지치고 병든다. 병든 우리 중생과는 달리 부처님은 이 세상 그대로가 환희로운 부처의 세계라 한다.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참 세계를 보지 못하는 것은 마음에 병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부처님은 우리의 병증에 따라 팔만사천 가지 처방전을 제시했다. 하지만 부처님의 처방전을 받아든 중생들은 그것을 제대로 읽지 않거나, 혹은 읽기만 하고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약을 먹지 않으니 병이 나을 리가 없다. 이런 중생들에게 처방전에 따른 약을 복용시켜 불법(佛法)을 맛보게 한 분이 바로 성철(性徹, 1912~1993) 스님이다.  

성철 스님은 어떤 수식어, 부연 설명도 필요 없을 만큼 현대 한국불교 수행의 얼굴이다. 산중에 있으면서도 불교가 사회에서 꽃피울 수 있도록 일반인들의 직접적인 수행을 이끌어낸 힘은 매우 중요하고 강력하다. 수행에 있어 빈틈이 없었던 스님은 승속을 막론하여 상대에게 본인 스타일로 밀어붙였다. 의심과 두려움이 가득했던 중생들에게 부처님이 처방하신 약을 두려움 없이 복용할 수 있도록 단련시켰다.

성철 스님은 먼저 우리가 불성의 존재인 부처임을 자각하게 했다. 스스로를 믿지 못해 주인공이길 거부하는 중생들을 향해 짧은 예화로 깨침을 줬다. 우리의 두려움을 없애주기 위해 성철 스님이 지어낸 ‘아이와 스님의 대화’의 한 장면이다. 

어떤 아이가 자기 어머니가 점을 봤는데 “제 운명은 엉망이라 했다”며 풀이 죽어 스님에게 말했다. 그러자 스님은 아이에게 손금을 봐주겠다고 하며 “이건 감정선, 이것은 사업선, 생명선이란다. 그럼 이제 주먹을 꼭 쥐어보렴. 얘야 네 그 손금들이 어디 있느냐?” “바로 제 손안에 있지요.” “그렇지! 바로 네 운명은 네 손안에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의 입에 달린 게 아니란다. 명심하렴.”

성철 스님은 이 아이가 바로 우리의 모습이라고 한다. 자기의 능력을 스스로 믿지 못해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운명론자가 되어 남의 입에 자기 인생을 맡기는 어리석은 중생이 우리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 없이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법화경』의 ‘장자궁자(長者窮子) 비유’처럼, 본인이 왕손인 줄 모른다면 왕좌에 앉기를 스스로 거부한다. 때문에 스님은 중생들이 자기 자신이 부처임을 스스로 믿을 수 있도록 지도했다. 자신이 걸어온 길을 우리도 똑같이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도록 죽비를 들었다. 

 

108예불대참회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