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구벌 팔공산] 팔공문화원 김성수 원장
상태바
[달구벌 팔공산] 팔공문화원 김성수 원장
  • 김남수
  • 승인 2022.11.3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팔공산의 산주일까?
팔공문화원 김성수 원장

“팔공산은 두 번씩이나 우리나라 통일의 정신적 기반이 된 곳입니다. 신라의 중악이었고, 김유신을 비롯한 화랑들의 수련처였습니다. 신라 삼국통일의 정신적 지주가 된 것이 첫 번째고. 두 번째는 927년 공산전투의 패전 속에서 마침내 후삼국을 통일했던 태조 왕건의 고려 개국 정신이 출발된 곳입니다.” 

김성수 원장은 “한반도의 세 번째 통일을 맞이할 시대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대구와 경북이 팔공산의 참 정신으로 역사 앞에 서야 한다”고 인터뷰 내내 말한다. 김 원장은 2012년 동구팔공문화원(이하 팔공문화원)으로 부임한 이래 ‘팔공산 사랑운동’을 펼치고 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역사 탐방과 문화프로그램도 운영하지만, 가장 역점을 두는 일은 산성(山城), 대장경, 지리·생태, 공산전투 등 팔공산의 역사·인문 콘텐츠를 집적하고 알리는 일이다.

 

팔공산 부인사

팔공산이 100대 명산이고 ‘다시 가고 싶은 산 1위’에 뽑히기도 했지만, 팔공산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단다. 

“고려 초조대장경이 왜 하필 여기 부인사에 봉안됐을까요? 1,000~2,000명의 스님이 있었고, 당시 부인사는 경주 불국사, 황룡사, 분황사 외에 가장 큰 절이 아니었을까요?”

“대구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을 이야기하면, 스스럼없이 부인사에 초조대장경이 봉안된 일”이란다. 대구가 현재 규모의 도시로 성장한 것은 사실 ‘경부선’ 철도 건립 이후의 일이다. 김 원장은 “부인사의 위상을 회복할 때, 팔공산의 역사·인문적 가치가 본연히 드러난다”고 이야기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