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속에서 고통을 응시하다_프란시스코 고야
상태바
전쟁 속에서 고통을 응시하다_프란시스코 고야
  • 보일 스님
  • 승인 2022.1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속에서 찾은 사성제 이야기
69세 때 프란시스코 고야의 자화상 ⓒ위키미디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이 이제 전쟁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희망 섞인 그 기대는 올해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으로 여지없이 무너진다. 최근 일방적으로 수세에 몰렸던 우크라이나군의 반격 작전 성공으로 전쟁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우크라이나군의 영토 수복과 점령지 해방이 북동부 전선 하르키우주뿐만 아니라 남부까지 수많은 도시와 마을에 걸쳐서 진행 중이다. 

그 과정에서 드러난 전쟁의 참혹함과 인간의 야만성이 다시금 우리를 경악하게 한다. 특히 개전 초기부터 러시아군이 점령했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작은 도시 부차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은 끔찍한 수준이었다. 러시아군은 민간인을 처형하고 약 280여 구에 달하는 시신을 불법으로 매장했다. 그 상당수가 손목이 결박된 채 처형된 사실이 밝혀졌다. 부차 지역뿐만 아니라 키이우 인근에서도 최소 410구 이상의 민간인 시신을 수습했다고 한다. 아직 통계에 산정되지 않은 지역을 감안하자면 앞으로 훨씬 더 많은 민간인 학살의 전모가 드러날 것이다. 

과거의 역사책에서나 볼 법한 이야기가 21세기에서도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 그곳에도 우리 동네처럼 편의점과 세탁소가 있고, 차들이 돌아다니고, 사람들이 평화롭게 일상을 보내는 곳이었다. 전쟁은 이 모든 풍경을 한순간에 모두 뒤바꾸어 놓는다. 너무나 참혹해서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정도이다. 이런 짐승과도 같은 무자비한 폭력과 야만, 광기 속에서 인간은 어떻게 고통에 맞서는가. 이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한 그림이 있다. 바로 <1808년 5월 3일>이라는 작품이다.

 

1808년 5월 3일

어두운 밤, 군인들이 일렬횡대로 서서 사람들에게 장총을 겨누고 있다. 몇 명의 군인이 도열하고 있는지 그 끝을 알 수가 없다. 화폭에 다 담기지 않을 정도로 많은 군인이다. 바닥에 내려놓은 등불이 이 어둠 속에 벌어지는 야만과 광기를 밝힐 뿐이다. 군인들은 두 발을 크게 벌리고 상체를 잔뜩 수그린 채 금방이라도 이라도 발사할 태세이다. 팽팽한 긴장감, 말 그대로 일촉즉발이다. 

민간인으로 보이는 사람들 무리 중에 한 사내가 양팔을 번쩍 든 채로 무릎 꿇고 서 있다. 그 사내의 눈빛은 공포에 질려 있으나 분노와 억울함도 엿보인다. 그 사내가 입고 있는 유난히 하얀 상의가 선혈이 낭자한 바닥과 대비되면서 그들의 무고함과 선량함을 대변해주는 듯하다. 그 남자의 등 뒤로는 여러 사람이 두려움에 떨면서 피해 있다. 

누군가는 아예 죽음을 직감한 것인지 두 손으로 눈을 가리고 있다. 마치 백기를 들고 항복 의사를 보이는데도 총살을 집행하는 것과 다름없다. 몇 명은 붉은 피를 흘린 채 땅바닥에 쓰러져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앞서 총살이 집행되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그리고 다음 순서를 기다리는 듯 수많은 사람이 공포 속에 서 있다. 경악스럽게도 그 늘어선 줄의 끝은 알 수 없고 멀리 보이는 교회 건물까지 이어져 있다. 

이 절망적인 상황에서 흥미로운 건 사격을 하는 군인 중에서 그 누구의 얼굴도 확인할 수 없다. 반면 학살을 당하는 사람들의 얼굴은 너무나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생사가 갈리는 순간이지만 화가는 어느 쪽이 정당한지를 판결해주는 듯하다. 

이 그림은 스페인을 대표하는 화가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José de Goya y Lucientes, 1746~1828)가 그린 작품으로 전쟁의 참상과 인간의 광기를 고발하는 대표적 작품이다. 1808년 프랑스 제국의 나폴레옹이 이베리아반도 점령 후, 페르난도 7세를 폐위시키고 자신의 형(조세프 호세 1세)을 스페인의 왕위에 앉히자 스페인 마드리드 시민들이 이에 항거한다. 마드리드에서 열린 반(反)나폴레옹 시위에서 프랑스군은 무력으로 시위대를 진압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프랑스군은 민간인 학살을 서슴지 않는다. 그의 작품 <1808년 5월 3일>은 민간인 학살, 그날을 소재로 한다. 이 그림은 훗날 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 등과 같은 반전, 반폭력 메시지를 다룬 작품에 영감을 주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