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지리산 상무주암 현기 스님
상태바
[불광초대석] 지리산 상무주암 현기 스님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기가 무쇠소를 뚫듯 참구해야 합니다

어머니 같은 지리산에 상무주암이 있다. 요즈음은 ‘지리산 7암자 순례길’로 알려졌지만, 스님은 남들이 모르던 40년 전부터 머물고 있다. 고려시대에는 보조 스님이 머물렀다. 스님은 상무주암에서 세상 밖으로 잘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불광이 지리산으로 찾아 나섰다.

 

꿈인가? 현실인가?

Q 불교에서는 ‘본래 생사(生死)가 없다’고 말하는데, 저도 그렇고 중생들은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본래 생사가 없다’라고 하는데, 

왜 죽음이 두려울까요?

현기 스님(이하 현기) 두려워하면 안 됩니까? 왜 그렇게 두려움을 걱정합니까? 말씀해 보이소.

 

Q 왜 두려워하는지 모르지만 두렵기만 합니다. ‘공부하면 답을 얻지 않을까?’ 하는데 잘 안 됩니다.

현기 자연계는 두려워하든 그렇지 않든 잘 지나가고 있습니다. 물 흐르듯 잘 지나가고 있습니다. 묻는 이도 나이가 돼 보이고, 과거의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 그 어려움이 지금도 남아 있습니까? 지나갔습니까?

 

Q 마음속에는 남아 있는 듯합니다.

현기 과거의 그 현장은 지나가고 지금은 허상만 남아 있는 거잖아요? 그럼 잘 지나간 것 아닙니까? 허상은 잘 지나가고 지금은 기억만 있는 것이니까, 실체는 다 지나갔잖아요? 지금의 어려움도 그와 같이 잘 사라집니다. 어려움은 잘 사라질 때가 있습니다. 잘 사라집니다.

 

Q ‘산하대지가 꿈속에 있다’라는 말씀도 하시고, ‘우리가 사는 것이 꼭두각시놀음이다’라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지금 사는 것이 ‘꼭두각시놀음’은 맞습니까? 

현기 ‘산하대지가 꿈속에 있다’고 말했다면, ‘지금 이 자리, 이 시간이 꿈속인지, 밖인지’ 한번 말해 보세요. 

 

Q 머리로는 꿈 밖에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이것은 꿈이 아니라 현실이 아닌가?’ 하는 집착이 있습니다.

현기 ‘지금 이 자리, 이 시간이 분명히 꿈이 아닌 현실이다’라는 말이죠? 꿈과 현실을 구분해 봅시다. ‘이게 현실이면서도 사실이다. 이거는 꿈속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 이때, 이 자리가 꿈속이 아니라면 항상(恒常)해야 하는데, 언제까지 항상하다고 생각이 듭니까?

 

Q 자기 전이나 죽기 전까지 그러지 않을까요? 

현기 이게 사실이고 현실이면, ‘이것은 분명히 존재한다’라는 말이에요. 존재는 뿌리가 있어 사실이고 진실이면, ‘존재로서 그 근본이 있다’라는 이 말입니다. 사실이면 이것은 언제까지라도 존재해야 하는데, 내가 ‘언제까지 존재하느냐’ 물으니까 거기에 대해선 확실히 대답을 못 하시네요?(웃음)

‘현실은 꿈이 아니다’라고 앞서 말을 했으면, ‘꿈이 아니다’라고 하면 대답이 확실해야 하는데, 대답이 불분명한 것 같아요. 

이제 물어봅시다. 꿈이라는 것은 꿈꿀 때는 있지만, 아침에 눈 떠보면 사라지지 않습니까? 잘 때는 있었는데 아침에 눈을 뜨면 사라진다. 그러면 어제저녁 꿈속에 있었던 거는 뭡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