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가 된 별님, 북두칠성] 포토에세이
상태바
[여래가 된 별님, 북두칠성] 포토에세이
  • 유동영
  • 승인 2022.07.2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름과 별과 부처님과 천불천탑 운주사

101구의 부처님과 21기의 탑

발굴 조사 때 ‘운주사 기와는 하늘이 도와 만들 수 있었다’는 의미의 ‘운주사와은천조(雲住寺瓦恩天造)’라 새겨진 기와가 나왔다. 구름이 머물고 칠성과 여러 부처님이 계곡 곳곳에 나투니 운주사 계곡은 상서로운 기운이 감도는 천상계다.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계곡은 마치 은하수와 같고 천불천탑은 그 안의 별과 같다. 

운주사 서쪽 칠성바위 위의 와불을 두고 어떤 이들은 파주 용미리 미륵을 부부로 보는 것처럼, 운주사 와불 또한 부부불로 이야기한다. 앉아 있는 큰 부처님이 남자고 서서 시무외인을 한 왼편의 부처님이 여자라는 것이다. 거기다 한술 더 떠 와불 진입로 오른쪽에 서 있는 부처님은 와불 사이에 태어난 자식 부처님이라고 한다. 그럴 만도 한 것이 남자 부처님 오른쪽 바위에 바위를 떼어 낸 흔적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석불입상이 와불에서 떼어낸 것이라면 삼존불을 조성하려다 마무리를 짓지 못한 것이 된다. 하지만 그 옛날 250t이나 되는 무게를 무슨 수로 옮길 수 있었을까. 어쩌면 현재와 같은 모습 그대로가 완성체일지도 모를 일이다. 용케도 경사면 아래에 놓인 칠성바위의 국자 모양 바깥별은 북쪽의 와불을 향하고 있다. 북두칠성의 국자별이 북극성을 가리키고 있는 것처럼.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