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나무 위에 쓴 보물 능엄경 보존처리 끝
상태바
닥나무 위에 쓴 보물 능엄경 보존처리 끝
  • 최호승
  • 승인 2022.07.0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닥나무로 만든 한지 위에 은으로 글자를 쓴 보물 『능엄경』이 보존처리를 끝마쳤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영훈)는 최근 보물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이하 ‘백지은니수능엄경’)의 보존처리를 완료했다.

‘백지은니수능엄경(白紙銀泥首楞嚴經)’은 『능엄경(楞嚴經)』 10권 중 마지막 권을 은니로 필사(筆寫, 손으로 직접 베껴 씀)한 불교 경전이며, 현재 권 1~9는 전해지지 않는다. 백지은니(白紙銀泥)란 하얀 종이 위에 은을 함유한 안료로 글을 쓴 것을 말한다.

경전 뒷부분에 1356년(고려 공민왕 5) 이방한(李邦翰)이 죽은 어머니를 위하여 썼다는 간행 경위가 적혀있어 필자와 연대가 명확하다. 가로 11.2㎝, 세로 30.5㎝의 크기이며, 57번 접은 첩의 형태로 모두 펼쳤을 때 가로 길이가 6.3m에 달한다.

보존 처리 전
보존 처리 전
보존 처리 후
보존 처리 후

이번 보존처리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이 밝혀져 눈길을 끈다. 종이 섬유 분석으로 ‘백지’ 중에서도 특히 닥나무로 제작한 한지로 만들었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됐다. 1943년 보물 지정 당시 ‘백지은니수능엄경’은 삼베로 만든 한지를 의미하는 ‘마지’가 포함된 ‘마지은니수능엄경’이었다. 이후 2010년 ‘하얀 종이’를 의미하는 ‘백지’가 포함된 지금의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됐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백지은니수능엄경’의 손상 부분을 최대한 원형대로 복원 처리했다고 밝혔다. 갈변(褐變, 갈색으로 변하는 일)과 찢김, 결실 등의 손상을 입은 본문 종이는 건·습식 세척 후 찢기고 결실된 부분을 보강했다. 대부분 결실된 상태인 앞표지는 쪽 염색지로 복원했다. 은니 보상화문(寶相華文, 이상적인 꽃 모습을 만든 문양)이 있는 뒤표지는 마모되어 은색 선이 탈락하고, 이물질이 묻거나 부분적으로 결실되어 쪽 염색지로 결실된 부분을 보강하고 이물질을 제거했다.

앞 표지 보존 처리 전
앞 표지 보존 처리 전
앞 표지 보존 처리 후
앞 표지 보존 처리 후

본문과 표지에 사용된 은니는 종이에서 더 떨어지지 않도록 저농도의 아교를 발랐으며, 종이 표면의 오염물은 탈이온수(물에 녹아 있는 음이온과 양이온을 제거한 물)로 제거했다. 0.1㎜부터 0.15㎜까지의 다양한 두께의 본문 종이는 찢어지거나 결실된 부분에 전통 한지를 두드려 두께를 맞추고 색 맞춤한 후 손상 부위에 덧대는 방식으로 복원했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023년에 보존처리 내용과 연구 내용을 상세히 담은 보존처리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보존처리가 완료된 ‘백지은니수능엄경’은 소장처인 경북대학교박물관에서 내년 중 국민과 만날 예정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