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 청소년과 불교 등 5년 연구 집대성
상태바
미래세대 청소년과 불교 등 5년 연구 집대성
  • 최호승
  • 승인 2022.06.2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사회연구소 종합보고서2 표지
불교사회연구소 종합보고서2 표지

미래세대 청소년들에게 불교가 접근하는 방식은 물론 종교의 사회적 역할까지 연구했던 그간의 성과를 집대성한 보고서가 나왔다.

조계종 백년대계본부 불교사회연구소(소장 원철 스님, 이하 불사연)는 최근 「불교사회연구소 종합보고서2」(이하 ‘종합보고서2’)를 발간했다. ‘종합보고서2’는 2016년 발간한 「불교사회연구소 5주년 종합보고서」에 이어 2016년 6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의 연구 성과물을 집약한 것이다.

‘종합보고서2’는 총 3부로 이뤄졌다. 1부는 주요 활동, 2부는 주요 연구 성과, 3부는 불교사회연구소 발전방향으로 구성됐다. 총 23건의 연구 성과물과 25건의 단행본이 일목요연하게 소개되고 있다.

불사연이 꼽은 주요 연구 성과는 종책, 사회, 교과서, 호국불교 등 4개 분야로 축약된다. ▲중장기 전략과제 측면에서의 과제(종책) ▲종교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보편적 담론 형성을 위한 연구(사회) ▲미래세대 청소년들에게 불교를 어떻게 전할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과제와 분야 개척(교과서) ▲‘현대사회와 불교’라는 새로운 영역으로 범위 확장(호국불교) 등이다.

불사연 소장 원철 스님은 “조계종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종단이 필요로 하는 종책을 생산하고, 불교적 가치의 사회적 실현을 위한 궁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