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엔 국가무형문화재 기획 공연·전시 어때?
상태바
6월엔 국가무형문화재 기획 공연·전시 어때?
  • 최호승
  • 승인 2022.06.0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호 사경장 사경 모습, 문화재청 제공
김경호 사경장 사경 모습, 문화재청 제공

녹음 짙어지는 6월 초여름엔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 기획 공연과 전시를 눈앞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경훈)이 주최하는 2022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전승활동 기획행사’, 그리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의 행사들이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전승자들이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개행사’는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 국가무형문화재를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전하는 실연(實演, 실제로 해 보임)이다.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재미있고 흥미로울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 및 전시다.

경산자인단오제, 문화재청 제공
경산자인단오제, 문화재청 제공
임실필봉농악, 문화재청 제공
임실필봉농악, 문화재청 제공

6월의 대표적인 ‘공개행사’는 ▲서울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매듭공방’에서 진행하는 <매듭장>(보유자 정봉섭, 6월 3~5일) ▲경북 경주 ‘전통명주전시관’에서 펼치는 <명주짜기>(6월 24~26일) ▲전북 임실 ‘필봉굿길’에서 열리는 <임실필봉농악>(6월 4일) ▲부산 시립박물관에서 실시하는 <불복장작법>(6월 4일)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경기, 강원, 대구 등지에서 총 24건의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정봉섭 매듭장, 문화재청 제공
정봉섭 매듭장, 문화재청 제공
최유현 자수장, 문화재청 제공
최유현 자수장, 문화재청 제공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로는 ▲서울 ‘윤현상재 스페이스B 갤러리’에서 <채상장>(보유자 서신정·전승교육사 김영관, 6월 13~25일) 연합 기획행사로 열리고 ▲제주 ‘제주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에서는 지난해 12월 국가무형문화재로 신규 지정된 <제주큰굿>(6월 18일)이 기획행사로 첫선을 보인다. ▲경남 ‘한국궁중꽃박물관’에서 궁중 잔치에서 쓰인 꽃장식인 <궁중채화>(보유자 황을순, 6월 19~24일) ▲강원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에서 <강릉단오제>(6월 25일)가 열리는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총 31건의 기획행사가 준비됐다.

불교 관련 국가무형문화재 공개 및 기획행사는 6월 3~4일 부산시립박물관의 <불복장작법>, 6월 6일 서울 봉원사의 <영산재>, 6월 14~20일 한국전통문화전당의 <사경장> 등이 있다.

6월에 열리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경기민요, 거문고산조를 제외하곤 모두 무료다.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