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고난은 나를 가르치고 깨우쳐 주기 위해 오는 것!
상태바
모든 고난은 나를 가르치고 깨우쳐 주기 위해 오는 것!
  • 관리자
  • 승인 2002.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고난은 나를 가르치고 깨우쳐 주기 위해 오는 것]

우리에게 오는 모든 고난은 우리를 괴롭히기 위해서, 고통을 주기 위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기 위해서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가르침, 그 교훈을 우리가 알지 못하면 고난은 계속됩니다. 끝나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알 때까지 고난은 되풀이 됩니다.

재물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언젠가는 그렇지 않다는 교훈이 오게 됩니다. 뜻하지 않은 곳에서 그렇게 아끼는 재물을 잃기도 하는 등 재물 자체가 나를 괴롭히기도 하거니와, '재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마음 아픈 일들 역시 반드시 닥칩니다. 자식이 속을 썩이고 주위 사람에게 배반을 당하며, 때로는 그 많은 돈으로도 어쩔 수 없는 일들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내 몸, 내 자식만 귀하다, 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남도 중요하다, 는 교훈이 언젠가는 꼭 옵니다. 금이야 옥이야 가꾸고 기른 아이가 상상하지도 못했던 장애를 겪어 부모 마음을 애닯게 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그 때서야 비로소 다른 부모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게 되나 이미 가슴 속 깊이 치유하기 힘든 상처가 생기고 난 뒤입니다.

공부가 필요없다 며 부모 말 안 듣는 아이들에게는 공부 안 해 후회할 때가 꼭 닥칩니다.

아! 내가 그 때 부모님 말씀대로 공부 좀 열심히 할 걸...하는 회한이 물밀 듯 밀려오게 되지만, 날은 저물고 몸은 말을 듣지 않습니다.

인생은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 세상은 만만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도 세상이 결코 만만하지 않다, 아무렇게나 살아도 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교훈이 꼭 옵니다. 거만한 내 마음이 항복해야 할 인연이 언젠가는 꼭 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