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짓습니다] 뻥튀기 장수
상태바
[농사를 짓습니다] 뻥튀기 장수
  • 윤남진
  • 승인 2022.06.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3년 전 일이었나보다. 그해 가을, 햅쌀이 나올 즈음 잘못 간수해 바구미가 생긴 묵은쌀을 햇볕에 내다 널고 체로 쳐 고르는 등 한바탕 정리했다. 장모님은 이런 쌀은 밥을 지으면 푸실푸실 해서 밥맛도 없고 영양가도 없으니 뻥튀기를 튀겨서 마을 어르신들에게 나눠주자고 했다. 뻥튀기를 튀겨오는 일은 내가 맡고 잘 갈라 담아서 마을회관에서 나눠주는 일은 장모님이 맡기로 했다.

 

집안 공론이 된 뻥튀기

그리고는 전통시장이 서던 날, 시장 안에 넓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뻥튀기 점포로 갔다. 가보니 노인 어른이 뻥튀기를 튀기고 있었다. 들고 간 쌀을 계량통에 부어보니 한 다섯 방을 튀길 분량이었다. 앞에 두 분 어르신이 튀겨가고 난 뒤 내 차례가 돌아왔는데, 노인 어른은 힘이 드시는지 내게 뻥튀기 기계 조작하는 것을 직접 해보라는 것이었다. 뻥튀기 튀기는 순서에 따라 뻥튀기 기계 안에 쌀을 넣는다. 이때 단맛을 내기 위해 감미료를 같이 넣는다. (옛날에는 사카린을 넣었는데, 요즘엔 발암물질로 지목돼 퇴출당했을 것인데 무엇을 넣는지 모르겠다) 감미료를 넣으면 먹을 때에 쉬 입이 마르니 넣지 말라는 장모님 말씀을 따른다. 그러고는 입구 문을 닫는다. 

이때 노인이 쇠막대 두 개를 엇갈리게 꽂고 꽉 조이라고 하여 일러주는 대로 했다. 노인은 가스에 불을 붙이고 기계 밑에 넣은 다음 스위치를 올려 기계를 돌렸다. 그리고 시계를 보았다. 아마도 대략 볶는 시간을 가늠하는 것이겠다. 시간이 되어 가스 불을 빼고는 스위치를 올려 뻥튀기를 튀긴다는 신호로 사이렌을 울렸다. 그리고 “뻥이야!” 하는 소리 없이 바로 쇠막대를 당겼다. 이렇게 튀겨진 뻥튀기를 큰 용기에 부어 내고 비닐봉지에 담으면 끝이다. 이렇게 다섯 방을 튀겨서 마을 어르신들에게 나눠드렸다.

그런데 두 달 전쯤 시장을 돌아보았는데 뻥튀기 가게가 닫혀있었다. 예사롭게 뻥튀기가 없으니 시장 어디 한 곳이 좀 빈 것 같고, 구색이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음번 장에 다녀오신 장인어른께 뻥튀기 점포 문을 열었더냐고 여쭤보니 안 열린 것 같더라고 하셨다. 그래서 다음번 장에 다녀오실 때 잘 보시라고 부탁드렸는데 이번에도 열리지 않았단다. 알아보니 아마도 그 노인 어른이 더 유지하긴 어려울 것 같다는 말씀이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