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 특집] 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스님
상태바
[부처님오신날 특집] 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스님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5.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가 동기는 발심입니다.”

“그대는 물이라,

능히 배 띄우고 뒤집으니

부는 바람에도 잔잔하시길”

조계종 종정은 종통을 승계하는 최고 권위와 지위를 갖는 정신적 지도자다. 그래서 ‘법의 상징’이라 불린다. 표현부터 현실감이 떨어진다. 그런데 지난 3월 30일 취임한 제15대 종정 성파 스님(영축총림 통도사 방장)은 달랐다. 

격식이 필요한 자리에서도 넘치지 않는 소탈함. 권위 위에 서지 않는 소탈함은 평소 익혀두지 않으면 어느샌가 권위가 불쑥 튀어나오기 마련이다. 맞다. 성파 스님은 평소에도 그랬다. 기자간담회와 취임법회는 성파 스님의 소탈함이 오래됐다는 증거다. 

부처님오신날 특집 인터뷰 요청에 성파 스님이 곁을 내주었다. 월간 「불광」 발행인 지홍 스님, 류지호 불광미디어 대표가 서운암에서 다탁을 사이에 두고 성파 스님과 마주 앉았다. 찻잔 속 차는 그윽했고 잔잔했으며, 다담(茶談)은 격의 없고 소탈했다. 

“세팅 끝났습니다.”

“머, 어떻게 할 거가? 대담으로?”

“자연스럽게 친구처럼(웃음)?”

“허허허.”

 

권위 깬 소탈함, 그 속의 가르침

종정 취임법회 때 문자로 기록된 법어는 문자로만 남았다. 조계종 종정 추대법회 법좌에 오를 성파 스님의 법어는 사전에 공개됐다. 게송 ‘심외무법 만목청산(心外無法 滿目青山)’으로 마음의 중요성을 설하는 법어는 불교용어를 모르는 이에겐 어려웠다. 하지만 준비된 법어 대신 즉설을 택했고, 종정으로서 첫 번째 법어는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다가왔다. 

 

종정 취임법회 때 즉석 법문이 화제입니다. 어려운 공안이나 조사어록을 언급하지 않고 쉬운 일상언어로 법문해서 좋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세간의 평가에 대한 스님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조사어록, 공안, 선문염송 등 좋은 말 많이 있지요. 과거의 말이 지금 해당할 수도 있고, 지금 있는 말도 거기에 해당할 수 있는데 꼭 쉬운 말이다, 어려운 말이다 구분할 필요가 없어요. 아무리 쉬운 것도 모르면 어렵고, 아무리 어려운 것도 알면 쉽지. 나주 배도 묵어보고 울산 배도 묵어보고 배인 줄 알면 되지, 맛이 어떻다 당도가 어떻다 따질 것은 없는 거라.” 

 

취임법회 때 준비한 법문 문안이 있었습니다. 그걸 가지고 올라가서 옆에 내려놓고 그냥 다 잊어버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처음부터 작정하고 올라가셨는지요?

“모르겠네, 나도(웃음). 평소에 그래요. 성철 스님 등 역대 큰스님들이 법어가 사회적으로 울림이 컸다며 내보고도 특별하게 울림 있는 말 나오면 좋겠다고 그래요. 자료집 인쇄가 들어가야 한다고 그래가 안 써줄 수는 없고(웃음). 미리부터 작정한 건 아닌데 현장에 가보니 비는 오제, 사람은 많제, 대통령 내외도 왔제…. 쓴 거 읽고 앉아서는 안 맞겠더라고. 진열장에 있는 음식이 아무리 좋은 게 많아도 내 입하고 거리가 멀어. 당장 입에 들어갈 음식이 필요한데, 요리로 치면 즉석요리라. 그래가 나오는 대로 한 거지(웃음).”

 

삶은 처음도 중간도 끝도 아름답다

경험의 축적은 말을 다듬는다. 다담의 행간에 담긴 의미를 성파 스님이 걸어온 길이 짐작게 했다. 당대 선지식인 경봉 스님이 통도사 극락암에 주석하던 시절인연도 성파 스님의 살림살이를 채웠다. 작년 <중앙일보> 인터뷰에 따르면, 30대 초반의 성파 스님은 80대 경봉 스님에게 ‘마음이 무엇인가’를 게송으로 던졌다. ‘아심여명경 조진불염진(我心如明鏡 照塵不染塵)’. “내 마음은 맑은 거울과 같아서, 티끌이 비치긴 비치되 티끌에 물들지 않는다.” 경봉 스님은 “입 닫고 가만히 있어라” 답하며 어떤 견처를 인가했단다. 성파 스님은 웃으며 “대단한 깨달음 있었다고 말할 게 못 된다”라고 경계했다. 

 

스님은 어렸을 때부터 한학을, 출가 후엔 은사스님에게 법을 배웠습니다. 누가 되지 않는다면 출가 인연을 듣고 싶습니다.

“출가 동기는 발심입니다.”

 

‘발심’ 단어 하나로 요약하면 독자들이 서운할 것 같습니다.

“서운하지만 뭐 우짜겠노(웃음).”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