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한거都心閑居] 오늘의 일상 그대로가 도道
상태바
[도심한거都心閑居] 오늘의 일상 그대로가 도道
  • 석두 스님
  • 승인 2022.02.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를 닦는 수행승들에게 옛 고승의 어록(語錄)은 수행 중에 생긴 의문을 풀어주기도 하고, 때로는 더 큰 미로에 빠져들게 하기도 한다. 전문적으로 화두 참구하는 스님에게도 쉽지 않은 어록이다 보니, 재가 불자에게는 더욱 낯설고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치열하게 공부하다 은산철벽(銀山鐵壁)에 갇혀 이도 저도 어찌할 수 없어 거의 반송장처럼 지내본 경험이 있는 수행승들에게, 어록은 감로수 같은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이번 지면을 통해 마음공부를 지어가는 불자들에게 공부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각자에게 인식의 틀을 한번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큰 기쁨이 될 것이다. 불교 초심자에게는 더 쉽게 어록에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한다.

어록은 ‘말씀을 담은 기록’이다. 부처와 보살의 말씀을 담은 기록을 ‘경(經)’이라 하고, 선종(禪宗) 큰스님들의 말씀을 기록한 것을 ‘어록’이라 한다. 보통 어록은 본인 스스로 기록한 것이 아니다. 직계 제자들이나 유발 상좌들이 스님의 생전 법문을 채록하고 기억하다가 사후에 편집돼 나온 것이 대부분이다. 

예외로 『육조단경』은 혜능 스님의 생애와 법문을 사후에 정리해 출간한 것인데, ‘어록’이 아닌 ‘경’이라 붙인 특이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선종에서 육조 스님을 부처의 지위로 격상해 귀하게 여긴다는 증표가 되겠다. 

 

평이함 속에 번뜩이는 날카로움

간단히 말하면 어록은 깨달음을 얻은 스님의 ‘일상사(日常事)’다. 깨달음을 얻은 자의 삶은 보통의 우리 삶과 어떻게 다를까? 우리는 어록을 통해 선 종장(宗匠)들의 생각과 삶을 엿보게 될 것이다. 긍정적인 ‘관종자(觀從者)’가 돼 남을 통해 내 생각과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 

선종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어록의 한 대목을 보자.

배고프면 밥 먹고

추우면 옷 껴입고

졸리면 다리 뻗고 자고

더우면 부채질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