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될지 모르지만
상태바
무엇이 될지 모르지만
  • 백승권
  • 승인 2022.0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를 많이 하다보니 저절로 알아지는 것들

인생의 점들은 이어진다

필자가 스스로 삶을 돌아보면 떠오르는 한마디가 있다. ‘앞으로 무엇이 될지 알 수 없는 것이 인생이다.’ 우리 모두 무엇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대로 삶이 풀려나가지 않는다. 필자가 원하는 대로 무엇이 된 것 같지만, 삶을 되짚어보면, 노력만으로 가능하지 않고 전혀 예측하지 못한 행운의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실패가 꼭 노력이 부족한 탓은 아니고, 전화위복의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필자는 문학을 하기 위해 고등학교까지 그만뒀고 대학에 들어가 열심히 시를 썼다. 야학하면서 필자의 시가 현실의 삶과 동떨어진 존재론적 고민에 머물렀다는 사실을 깨닫고 운동권이 됐다. 그러나 운동을 더 열심히 하다 보니 문학을 내팽개쳤다. 아이러니한 일이고 문학 측면으로 보면 실패다. 

그래도 문학을 한 덕분에 신문사 논술 시험에 합격해 취직할 수 있었다. 기자 생활로 생계를 꾸려나갈 수단은 얻었지만 기사와 외부 원고를 쓰느라 문학과는 거리가 더 멀어졌다. 문학을 하면서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귀농했다. 희망과 달리 귀농으로 문학도 생계도 모두 어려운 지경이 됐다. 꿈도, 현실도 모두 잃어버린 실패한 인생으로 굳어지는 것 같았다. 

그 순간 운동을 하면서 맺은 인연이 필자를 청와대에 들어가게 했다. 문학 습작과 기사 작성 경험이 없었다면 대통령 메시지를 쓰는 중책을 수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귀농 생활 동안 열심히 육체노동을 한 덕분에 청와대의 격무를 포기하지 않고 견뎌낼 수 있었다. 노동자, 농민, 서민의 삶을 경험했기 때문에 대통령의 메시지가 그들에게도 공감을 줄 수 있도록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청와대와 기자 시절 만났던 사람의 추천으로 글쓰기 강좌 기회가 찾아왔다. 영전해 가는 선배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글쓰기 강좌를 수락한 일, 마음의 이끌림에 따라 조계종 화쟁위원회 사무국장을 선택한 일이 40대 중반 이후 필자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고 있다. 문학, 자퇴, 운동권, 기자, 귀농, 청와대, 조계종 이 모든 경험이 글쓰기 강사로 성공하는 데 큰 밑받침이 됐다. 인생은 희한하게 변화하고 이어진다.

 

행운과 주변의 도움에 공 돌리는 것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