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인생상담] 그가 사랑했던 것
상태바
[붓다의 인생상담] 그가 사랑했던 것
  • 임인구
  • 승인 2022.0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이 오른쪽 옆구리로 누워 고요히 열반에 들자 모든 이가 비통에 잠겼다. 통도사 팔상도 중 쌍림열반상, 통도사 성보박물관. 

“쌍수에 침상을 펴라.”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일렀다. 그리고 곧 노끈 침상에 올라 오른쪽 옆으로 누워 얼굴은 서쪽으로, 머리는 북쪽에 두고 다리를 포갰다. 초저녁이 지나자 별과 달빛이 빛을 잃었다. 숲의 새와 짐승들도 고요했다. 부처님께서 모든 제자에게 일렀다. 

“구족계를 공경하되 세존의 횃불이 빛나듯 하라. 내가 세상을 버린 뒤에 내 말을 순종해 어기지 말라. 몸과 입과 마음을 깨끗이 단속해 이익을 버리고 크게 편함을 구하라. 온 세상이 죽음 불로 타니 어떤 이가 편안히 잠들까. 모름지기 번뇌의 때를 버려라. 잠을 깨고 번뇌를 없애라.” 

부처님께서 멸도했다. 모든 비구는 구슬피 통곡하고 기운을 잃었다. 몸을 땅에 던져 뒹굴고 부르짖으며 스스로 억제하지 못했다. 남녀노소 모두 슬픔을 못 이겨 미치듯 어지러워했다. 옷을 찢고 이를 깨물며 머리를 풀어헤치고 얼굴을 긁어 상처를 내기도 했다. 가슴을 치고 하늘을 향해 부처님 덕을 찬탄했다. 

“아아, 슬프다. 부처님이시오. 중생들이 우러러 의지하옵거니 내어 버리고 가심이 어찌 이리 빠르신가. 길이 끊어져 다시 뵐 수 없네.”

__ 『불본행경』 「대멸품」, 『불설장아함경』 권4 「유행경」 각색

 

듣고 싶은 말

“내 탓이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내가 조금 더 잘했더라면 이렇게 되지 않았을 텐데.” “더 많이 행복하게 해줬어야 했는데.” “얼마나 아프고 쓸쓸할까.”

10년 넘게 함께해온 고양이의 죽음을 앞두고, 후회와 번민 속에 무력하게 앉아 있는 이가 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이제 작은 숨소리를 내며 조용히 누워있는 고양이를 부드럽게 쓰다듬어주는 그일 뿐이다. 그렇게 고양이를 한정 없이 어루만지다가, 또 한정 없이 울다가 그 역시 고양이의 옆에 지친 몸을 누이며 어느덧 잠이 든다. 그리고 꿈을 꾼다.

꿈속에서도 그는 죽음이 머지않은 고양이를 쓰다듬다 잠들어 있다. 그렇게 울다 지쳐 고요히 잠든 그의 옆에 누워있던 고양이가 홀연히 일어나 몸을 반듯하게 세우고 앉는다. 그리고는 그의 이마를 부드럽게 앞발로 어루만지며 이렇게 말한다.

“내가 없어도 너무 외로워하지 마.”

그 말을 듣고 잠에서 깨어난다. 꿈에서 깨어난다. 눈을 떠보니, 고양이가 편안한 얼굴로 안식에 들어있다. 떠진 눈에서는 하염없이 눈물이 흐른다. 만남의 눈물이다. 죽어가는 것에게 어떤 것을 해줘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 상실한 그 대상에게 귀한 어떤 것을 받던 존재가 자신임을 알게 된 만남의 증표가 이 눈물이다. 

‘내가 너를 지켜주고 있던 것이 아니라, 실은 네가 나를 지켜주고 있었구나. 내가 너를 지켜주지 못해서 네가 떠나게 된 것이 아니라, 떠나는 네가 떠나면서도 나를 지켜주고 있었구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