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 워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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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 워크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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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11.30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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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FULNESS WORKBOOK for KIDS

 

어린이를 위한 마음챙김 워크북
저작·역자

한나 셔먼 지음

김문주 옮김

정가 16,000원
출간일 2021-12-06 분야 자녀 교육
책정보

| 136| 국배판 변형(203*254) 무선 |

 

|ISBN 978-89-7479-958-8 (035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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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영국과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에서는 왜 ‘마음챙김’ 교육을 시킬까?

잘 자라는 우리 아이들, 공감 능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

 

저자소개 위로

▦ 글쓴이

한나 셔먼(Hannah Sherman)

미국 브루클린 지역을 기반으로 전문 임상사회사업가이자 마음챙김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교내 사회복지사이자 민간 심리치료사로서 아동들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이 치유 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나는 아동요가 및 마음챙김 지도자로 일하면서 어린 친구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을 호기심과 자비심을 가지고 이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탐색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인간의 행복과 안녕에 대한 전인적인 관점을 가지고, 아이들이 자기 몸과 긍정적으로 연결되고 마음으로부터 힘을 얻는다고 느낄 수 있게 지원하는 일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한편, 한나는 교사와 정신건강전문가들을 포함한 다양한 전문가들을 돕기 위해 교육 기반 워크숍과 역량 구축을 위한 전문적인 개발 워크숍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뉴욕시의 학교들을 위해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실시하며, 보육 현장에서 마음챙김을 적용하고 싶어 하는 위탁양육자들에게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 옮긴이

김문주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후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를 수료하였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마음챙김과 비폭력대화』, 『불안에 지지 않는 연습 : 내 안의 불안을 다스리는 방법』, 『물어봐줘서 고마워요 : 비명조차 지르지 못한 내 마음속 우울에 대하여』, 『굿바이 불안장애 : 불안 극복을 위한 6단계 실천 프로그램』 등 여러 권의 책을 번역했다.

목차 위로

제1장 마음챙김의 준비물

연습 마음챙김으로 접속!

연습 거친 파도 잔잔한 파도

연습 호흡을 느껴봐

연습 내 몸은 어떻게 느낄까?

연습 3-2-1 : 네 감각에 주파수를 맞춰봐

연습 내 마음챙김 도구상자

제2장 새로운 하루 준비하기

연습 기분으로 접속!

연습 나는 뭘 이루고 싶은 걸까?

연습 호기심 창고

연습 자신감 유지하기

연습 내 몸아, 일어나!

연습 나는 감사해…

연습 스스로에게 보내는 메시지

제3장 마음을 집중하자

연습 집중한다고 느끼기

연습 노랫소리를 따라서

연습 거울아, 거울아

연습 감각적인 걸음

연습 구석구석 끼적이기

연습 산을 닮은 숨쉬기

연습 반짝이를 쳐다봐

제4장 기분과 친해지기

연습 나는 왜 이렇게 느낄까?

연습 기분 마주하기

연습 오늘 네 기분은 무슨 색?

연습 기분 탐험가

연습 배로 숨쉬기

연습 감정 충전!

연습 기분 구름

제5장 걱정 다루기

연습 스트레스의 시작점

연습 내 몸을 가득 채운 걱정들

연습 걱정의 비눗방울

연습 걱정 흘려보내기

연습 쥐었다 폈다

연습 노래 스케치

연습 초조함에 이름을 붙여보자

제6장 힘겨운 상황에서 차분함을 유지하자

연습 내 몸에서 어느 부분이지?

연습 흔들어 봐!

연습 바람개비를 돌려라!

연습 내게 행복을 주는 장소

연습 부정을 긍정으로

연습 마음을 가라앉히는 색깔

연습 인생의 교훈

제7장 가장 현명하게 판단하는 법

연습 제멋대로 반응할 것인가, 신중하게 대응할 것인가

연습 폭풍의 징조

연습 한숨도 현명하게!

연습 주먹 쥐고 손을 펴서

연습 한 걸음 한 걸음

연습 분노의 확언

연습 갈림길에서 선택하기

제8장 친절과 자비, 그리고 공감을 표현하자

연습 세상을 안아줘

연습 친절한 인사를 보내요

연습 하트를 채우자

연습 가장 소중한 친구에게 쓰는 편지

연습 상처받은 나에게 내미는 손

연습 보살핌의 말을 들려주자

연습 감사 쪽지 보내기

제9장 하루를 힘차게 마무리 짓자

연습 위로의 숨결

연습 달의 만트라

연습 비틀고 펴고

연습 생각의 흐름

연습 달빛으로 몸을 감싸면

연습 감정의 명상

연습 오늘, 지금 이 순간, 그리고 내일

상세소개 위로

영국과 미국의 공립 초등학교에서는 왜 ‘마음챙김’ 교육을 시킬까?

서구의 마음챙김(mindfulness) 열풍은 익히 알려져 있다. 2015년 발간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따르면 미국에서 마음챙김 산업 규모는 이미 40억 달러(4조 7600억 원)를 넘어섰으며 이후에도 매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명상의 ‘비즈니스화’에 대한 경고가 나올 정도다.

초창기에 서구에서 마음챙김 확산에 가장 큰 근거지가 됐던 곳은 병원이었다. 면역기능 강화. 통증 감소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마음챙김을 의료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는 곳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심리 치료 분야에서의 성장은 더욱 놀랍다. MBSR(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심리치료)로 불리는 이 분야는 이제 심리 치료에서 ‘주류’가 되었다. 현재 미국의 심리 치료 중 약 6할을 ‘마음챙김’이 담당하고 있다는 통계가 나올 정도다.

이런 사정에 더해 최근 10년간은 의료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로의 확산이 주목된다. 구글이나 애플 등 주요기업은 직원의 심리적 안정뿐 아니라 매출 향상을 목표로 마음챙김을 도입했고 프로 스포츠팀이나 군대도 각각의 필요에 따라 마음챙김을 도입하고 있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가장 광범위하고 효과적인 확산을 한 곳이 바로 ‘학교’다.

2010년 중반 영국에서는 공립학교에서 마음챙김 교육을 실시하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으며 이에 따라 최근에는 5년 동안 100만 명의 어린이에게 ‘일대일 집중 마음챙김’을 제공할 4,500여 명의 교사가 준비되었다는 보도도 나온다. 미국 역시 다르지 않다. 주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공립학교에서는 이미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곳의 숫자가 속속 높아지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명상 도입은 이미 국가적인 사업이 되어버렸다.

그렇다면 왜 유독 학교에서의 마음챙김 명상이 확산되는 것일까?

수많은 연구가 있지만 대개 일치를 보이는 것은 마음챙김 명상이 아이들에게는 집중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분노조절장애나 ADHD 등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어린이들의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한걸음 더 나아가 자비심을 길러주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점을 주장하는 논문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잘 자라는 우리 아이들, 공감 능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훈련

어린이들에게 마음챙김 훈련이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또 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각종 지원이 쏟아지면서 관련 도서 출간도 증가하고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2021년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어린이 마음챙김’ 도서다. 저자가 오랫동안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로 활동하면서 쌓아왔던 노하우를 모두 풀어놨다. 책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어린이들이 ‘마음챙김’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쉽게 풀어놨으며 △ 60가지가 넘는 ‘연습’을 통해 감정과 생각, 행동들에 좀 더 귀를 기울이게 만든다. △ 또 마음챙김 활동을 통해 익힌 것들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책에 포함된 62가지의 활동은 어린이들의 집중력을 고려해 대부분 1분에서 10분을 넘지 않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에서부터 집 그리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어린이들의 동선과 일정에 맞춰 어디서든 실천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또 책에 직접 표시를 하거나 그림을 그려가면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물론 책을 덮고 쉬는 시간이나 식사 전후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실제 책을 구입해 활용한 학부모와 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은 아마존에 1200여 개가 올라와 있ᅌᅳ며 활용 평가는 워크북으로서는 드물게 만점인 별 다섯 개에 육박하고 있다.

가급적이면 부모나 선생님이 먼저 읽고 간단한 지도를 한 후에 이후에는 책을 통해서 혹은 책을 덮고도 어린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해보는 걸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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