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신] 태백산 산신 된 단종
상태바
[산신] 태백산 산신 된 단종
  • 송희원
  • 승인 2021.11.2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운의 왕’ 단종, 산신으로 부활하다
영월 장릉의 단종비각. 영조 9년(1733)에 어명으로 단종대왕릉비와 비각이 건립됐다. 단종대왕릉비는 1698년(숙종24)에 노산묘를 장릉으로 추봉하면서 세운 것으로 비석전면에는 ‘조선국단종대왕장릉’이라 쓰여 있으며, 뒷면에는 단종대왕의 생애가 기록돼 있다. 

단종태백산신제(端宗太白山神祭)는 태백산 산신령이 됐다는 단종에게 해마다 강원도 태백산 정상에서 지내는 제사다. 단종은 단종대왕신(端宗大王神), 일명 노산군지신(魯山君之神)으로 불리며 영모전(永慕殿) 성황당(서낭당)을 비롯해 능동 성황당, 상동면 녹전리·구래리, 중동면 유전리, 하동면 내리·어평리 등 태백산 일대의 성황당에서 마을의 수호신으로도 모셔지고 있다. 

역사적 실존 인물인 단종이 산신으로 신격화된 까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비극적 생애와 죽음부터 살펴봐야 한다. 

 

조선 ‘비운의 왕’ 단종

조선 6대 왕인 단종(端宗, 1441~1457)은 세종의 장손이자 문종과 현덕왕후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단종은 1450년 문종이 즉위하자 왕세자로 책봉됐고, 문종이 재위 2년 만에 승하하면서 12살이라는 어린 나이 왕위에 올랐다.

단종의 자리를 탐하던 숙부 수양대군(조선 7대 임금, 세조)이 결국 1453년(단종 1) 계유정난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했고, 단종은 숙부에게 왕위를 넘겨주고 상왕(上王)이 됐다. 이후 1456년(세조 2) 성삼문·박팽년 등이 상왕복위 시도를 꾀했으나 실패하고, 단종은 노산군으로 강등돼 영월로 유배됐다. 유배 중에 세조의 동생이자 숙부인 금성대군이 단종의 복위운동을 꾀했다. 하지만 이는 발각됐고, 단종은 다시 서인(庶人)으로 강등됐다. 결국 단종은 고달픈 유배생활 중 1457년(세조 3) 17세의 나이로 영월에서 사약을 받고 생을 마감한다. 

단종이 명예를 회복하는 데는 200년이 넘게 걸렸다. 1681년(숙종 7) 숙종은 단종을 노산대군으로 추봉(追封)한 뒤 1698년(숙종 24) 왕으로 복위했다. 이때부터 영월에 있는 그의 무덤도 장릉(莊陵)이라고 불리게 됐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