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장 풍경
상태바
강의장 풍경
  • 백승권
  • 승인 2021.1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를 많이 하다보니 저절로 알아지는 것들

쾌활한 강의장, 답답한 강의장

십오 분 전 강의장에 도착한다. 몇몇 사람이 앉아 있지만 아직 빈 자리가 더 많다. 휘 둘러보며 강의장 분위기를 느껴본다. 아직 수강생이 많지 않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지만 강의장 조명과 빈 의자만으로도 전해오는 느낌이 있다. 그 느낌은 대체로 두 가지. 쾌활함 아니면 답답함.

쾌활한 느낌이 드는 강의장은 일단 조명이 밝고 의자는 유채색 계열이다. 강의장 뒤에 사탕, 초콜릿, 스낵, 파이 등 군것질거리와 탄산음료, 과일주스, 차, 커피 등 마실거리가 다양하고 풍성하다. 강사의 테이블 위에도 생수와 함께 군것질거리, 마실거리가 담긴 작은 바구니가 가지런히 놓여 있다. 기다리는 사람들의 무료함을 덜어주기 위해 최신 유행곡이 흘러나오고 물샐 틈 없는 준비를 위해 담당자가 분주하게 강의장을 누비고 다닌다.

답답한 느낌이 드는 강의장은 해 질 녘처럼 조명이 어둡고 의자는 무채색 계열이다. 강의장 뒤엔 군것질거리, 마실거리는 없고 교재만 놓여 있다. 물을 한 잔 마시려면 강의장 밖 복도를 한참 걸어가야 한다. 강사가 물을 달라고 말하기 전까지 강사의 테이블엔 마이크와 교재만 덩그러니 놓여 있을 뿐이다. 강의용 컴퓨터와 빔 프로젝터도 꺼져 있어 강사가 직접 켜야 한다. 담당자는 인사만 빼꼼 나눈 뒤 어디에서 무얼 하는지 코빼기도 볼 수 없다.

강의 시간이 임박해 수강생이 얼추 의자를 채우면 강의장 분위기는 새로운 차원을 맞는다. 쾌활한 느낌이 더 고조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답답한 느낌으로 바뀌기도 한다. 답답한 느낌의 강의장도 마찬가지다.

 

수강생을 보면 회사 문화가 보인다

수강생들끼리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잡담을 많이 하면 강의장엔 활력이 넘친다. 강의 시작을 알리고 정숙이 유지될 때에도 수강생들의 눈빛엔 어떤 기대와 호기심이 넘쳐흐른다. 강사의 질문에 대한 반응도 활발하다. 한마디로 리액션이 좋다. 예문 낭독이나 실습에도 적극적이다. 이런 수강생들을 만나면 시간이 금방 간다. 에너지를 쓰고 오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에너지를 받아 온다.

분명 같은 회사 사람들인데 데면데면하다. 사람이 모여 있지 않은 곳을 골라 혼자 자리 잡은 뒤 스마트폰만 쳐다본다. 강의가 시작됐지만 마음은 콩밭에 가 있다. 스마트폰으로 문자를 보내거나 웹서핑을 한다. 심지어 버젓이 노트북을 펴놓고 회사 업무를 보기도 한다. 리액션이 없다 보니 강사 혼자 묻고 답해야 한다. 극히 일부만 실습에 참여한다. 한참을 떠들었는데도 시침, 분침이 ‘문워크(moonwalk)’를 하는지 변화가 거의 없다. 강의가 끝나면 땅속으로 꺼질 것처럼 피로가 몰려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