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기공은 깨달음을 증득하여 완전한 행복을 이루는 공법(功法)이다
상태바
불가기공은 깨달음을 증득하여 완전한 행복을 이루는 공법(功法)이다
  • 관리자
  • 승인 2006.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가기공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행복의 요건 가운데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제 아무리 명예가 높고 학식이 깊고 재산이 많고 친구가 많아도 건강하지 않으면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없다.

그래서 세상에는 수많은 건강법이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불가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는 불가기공(佛家氣功)은 최고의 건강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불가기공으로 육신뿐만 아니라 마음을 바르고 리듬 있게 가꾸고 보살필 때, 긍정적인 에너지가 용솟음치고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육체는 용맹정진의 밑거름

‘불가기공(佛家氣功)’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기반을 둔 건강 수련법이다. 호흡을 기본으로 하여 몸과 마음을 편안히 다스리며 궁극적으로 깨달음〔菩提〕의 증득을 목표로 하는 공법(功法)이다.

불가기공은 불교 전래와 함께 면면히 이어져 왔다.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소림기공(少林氣空)』, 『달마역근경(達磨易筋經)』, 『세수경(洗手經)』, 『혜명경(慧命經)』, 『금강선법(세간기공법)』, 『혜련공(합기법)』, 『대승공법(출세간기공법)』, 『법계공법(출세간무상기공)』, 『선밀공(禪密功)』, 『장밀공(藏密功)』 등의 경전과 비서(秘書)에는 역대 조사(祖師)와 선사(禪師)들이 수련한 기공법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부처님께서는 수많은 법문과 다양한 방편으로 중생에게 내재된 지혜를 밝히고 육체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다양한 길을 가르쳐 주셨다. 『불가기공』 또한 그 여러 방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육체는 단순한 물질덩어리가 아니다. 일종의 그릇이다. 그릇이 없으면 물건을 담을 수 없고, 있더라도 부실하면 물건을 온전하게 보존하지 못한다. 담을 물건이 없다면 그릇 또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육체가 건강하지 않으면 정신 또한 건전하기 어렵고, 정신이 건전하지 않고 맑지 않으면 강건한 육체 또한 별 의미가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