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사유상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상태바
반가사유상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 송희원
  • 승인 2021.10.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가상 박물관 ‘힐링동산’ 공개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은 10월 8일 K-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국립중앙박물관 가상 박물관을 구축하고 월드맵 ‘힐링동산(feat.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를 시작했다. 제페토 ‘힐링동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보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이하, 반가사유상) 2점이 함께 존재하는 가상세계, 메타버스(metaverse)이다.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가 생산활동과 사회생활 등 일상을 영위하는 3차원 가상세계, 일종의 ‘가상 속 현실 세계’를 뜻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관람객과의 만남이 제한되고 비대면 활동의 영역과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메타버스 콘텐츠의 소통 가능성에 주목해 왔다. 그에 따라, 디지털과 온라인에 기반한 새로운 경험과 소통에 익숙한 Z세대와 한국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유형의 가상 박물관 구축을 제페토와 함께 시도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전 세계 2억 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와 90%의 해외 이용자, 80%의 10대 이용자를 보유한 제페토 플랫폼의 특성을 의미 있게 평가했다”며 취지를 밝혔다.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방문자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 퀘스트(과제)를 완수함으로써 반가사유상에 가까이 다가가 대면할 수 있다. 들판의 사계절 꽃들 사이에서 자연을 상징하는 보석들을 찾아 반가사유상을 빛나게 하고 신비로운 동굴 속에 들어가 반가사유상의 자세를 따라하며 함께 셀피 촬영을 하기도 한다. 반가사유상에 다가가는 여정은 주어진 퀘스트를 바삐 해결해야 하는 도전 과정이 아니라 여유롭고 평온한 휴식과 놀이의 과정이다. 나무 위에 올라가 트인 풍경을 감상하거나 바위에 앉아 명상의 시간을 가져 보고 친구들과 함께 꽃이 가득한 들판에 누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주어진 퀘스트뿐 아니라 함께 어울려 자유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 나누고 사진과 영상을 제작해 자신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도 있다.

이처럼 메타버스 세계에서 중심이 되는 경험은 사용자 간 활발한 소셜네트워크 활동과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이용자 콘텐츠 창작(UGC, User Generated Contents)’ 활동이다. 이는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성취와 보상이 핵심적 참여 동기가 되는 온라인 게임과 구별되는 점이기도 하다.

국립중앙박물관의 반가사유상 브랜드관 조성과 맞물려 추진된 이번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이 박물관 문화유산의 가치를 미래 세대에게 친근하고 새롭게 전해 박물관의 잠재 고객을 확대하고 반가사유상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개 이후 4일간 95만 명 이상이 힐링동산을 방문했고, 이 중 93% 이상이 해외 방문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