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세 자발적 파놉티콘의 삶
상태바
유명세 자발적 파놉티콘의 삶
  • 백승권
  • 승인 2021.10.18 09: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의를 많이 하다보니 저절로 알아지는 것들

● 파놉티콘(Panopticon): 감시자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수감자를 감시할 수 있는 원형 형태의 감옥. 영국 철학자이자 법학자 제러미 벤담(1748~1832)이 고안한 감옥 건축양식이다.

 

높은 인지도, 기회이자 위기

강연을 많이 하다 보면 얼마쯤 얼굴이 알려진다. 방송이나 신문에 나오면 꽤 많이 알려진다. 더러 길거리나 기차 안에서 알아보는 사람이 생기고 ‘내가 유명해졌구나’, 저절로 느끼게 된다.

2018년 강원국 작가와 함께 미국 순회강연을 간 적이 있다. 한가한 낮시간 둘이서 LA 거리를 걷고 있는데 갑자기 승용차 한 대가 우리 옆에 멈춰 섰다. 차 문이 열리고 한국인 모녀로 보이는 두 여성이 반색하며 다가왔다. 

강 작가의 팬들이었다. 그가 출연한 유튜브 방송을 보고 팬이 됐다며 이렇게 LA에서 만날 줄 몰랐다고 좋아했다. 즉석에서 사진을 여러 장 찍고 그날 저녁 열린 강의까지 찾아와 책에 사인을 받아 갔다. 강 작가와 함께 강연할 때면 확실히 그의 대중적 인기를 실감하는 순간을 자주 만난다.

필자는 강의를 많이 하긴 했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람은 아니다. 강 작가와 같은 일이 필자에겐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 6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뒤 지인과 함께 작은 규모의 술집에 갔는데 거기서 필자를 알아보는 손님을 만나고 적잖게 당황한 적이 있었다. 

이렇게 얼굴이 알려지고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은 기회이자 위기다. 강연 섭외가 늘고 강연료가 오른다는 점에선 기회다. 그러나 익명성이 주는 자유를 포기하고 말과 행동에 따른 부담을 짊어져야 한다는 점에선 위기다. 유명세에 따른 상황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조언을 종종 듣는다. 그러나 이것이 과연 ‘관리의 영역’인가에 대한 의문도 함께 든다. 

 

혜민 스님과 현각 스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국화 2021-11-07 10:47:44
저는 혜민스님이 자택을 마련하신 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의 가족을 챙기기에도 어려운데 스님의 기거문제로 걱정을 덜게 되어 큰 안도감이 듭니다. 종교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제가 불교 경전을 찾아 읽고 불교계에 희망을 갖고 마음을 열게 된 것은 혜민스님의 소통 방식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삶의 주인 의식을 갖고 자신을 보살피면서 타인을 보살필 줄도 아는 삶을 배우게 되어 감사합니다.

박명서 2021-11-03 23:28:3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마도 많이 유명해지면 그대로 보여지는 모습에도 엄청난 딴지를 거는 사람들이 많아서 조심을 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조심하는 모습을 관리한다고 표현한 것은 약간 아쉽습니다. 물론 유명해 보지 않아서 우리는 잘 모르는 세계지만요. 참고로 저는 혜민스님 응원합니다. 세상과 소통하는 새로운 불교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 잠시 쉬었다 가라고 세상이 그에게 쉼의 시간을 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누군가가 나를 “기생충”이다라고 온라인 상에서 모함을 했다면 그처럼 내려놓고 잘 참을 수 있을까 모르겠네요. 아마도 저라면 명예훼손 고소라도 했을 것 같아요. 한국 불교를 사랑한다면 독일 가서 한국 스님들 욕할 것이 아니고 한국에서 작게라도 변화를 만들었을텐데.. 현각스님 아쉽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