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인생상담] 흙을 위해
상태바
[붓다의 인생상담] 흙을 위해
  • 임인구
  • 승인 2021.10.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에게 흙 한 줌 바친 공덕으로 훗날 8만 4,000개의 탑을 세우는 과보를 얻는 연기를 표현했다. 통도사 팔상탱 녹원전법상 중 소아시토 부분.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장. 

 

 

부처님이 걸식하던 중 아이들이 소꿉장난하는 것을 봤다. 아이들은 흙을 모아 집과 창고를 짓고 보물과 곡식을 만들었다. 

한 아이가 부처님의 그 빛나는 모습을 멀리서 바라보고 마음으로 공경하고 기뻐하여 보시할 마음이 생겼다. 창고에서 곡식이라 이름 지은 흙을 한 줌 쥐어 부처님에게 보시하려 했다. 그러나 키가 작아 미처 가지 못하여 한 아이에게 말했다.

“나는 네 위에 올라가 이 곡식을 부처님께 보시하겠다.”

한 아이는 매우 기뻐하여 좋다고 대답했다. 그 아이는 곧 다른 아이 어깨에 올라서서 부처님에게 흙을 바쳤다. 부처님은 발우를 낮추고 머리를 숙여 그것을 받아 아난에게 주면서 말씀했다. 

“이것을 가지고 가서 내 방바닥을 발라라.”

걸식을 마치고 절에 돌아오자 아난은 그 흙으로 부처님의 방바닥을 발랐다. 흙은 한 귀퉁이를 바를 정도의 양이었다. 부처님이 말씀했다.

“아까 그 아이가 기쁘게 흙을 보시하여 내 방 한 귀퉁이를 발랐다. 그는 그 공덕으로 내가 열반한 지 100년 뒤에는 국왕이 되어 이름을 아수가(阿輸伽)라 할 것이요, 그다음 아이는 대신이 되어 이 염부제의 모든 나라를 함께 맡아 삼보(三寶)를 드러내고 널리 공양을 베풀며, 사리(舍利)를 펴 염부제를 두루하고, 또 나를 위해 8만 4,000개의 탑을 세울 것이다.”

_『현우경』 「아수가시토품」 각색

 

흙이어서 서러운

“그래서 이 모든 것이 다 무슨 의미가 있다는 거죠? 자신을 사랑해야 하고, 제 감정을 소중히 여겨야 하고, 제가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기표현을 잘해야 하고, 일어나는 사건이 다 제 잘못인 것처럼 자책해야 할 것이 아니라 그 사람 문제구나 하며 이해하고 수용할 줄 알아야 하고, 늘 억울한 희생자가 되는 일에서 벗어나 자신을 당당하게 드러내며 제 권리를 주장해야 하고…. 그 모든 걸 머리로는 다 알겠어요. 그렇게 살아야 하고, 그러면 아무 문제가 없어진다는 걸 다 알겠다고요. 근데 그렇게 다 한다고 그게 진짜로 무슨 의미가 있는 거죠? 근본적으로 아무 의미도 없는 것 같아요. 의미도 없는 일에 좋아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힘들고 지쳐요. 상담도 지겨워요. 이젠 다 벗어나고만 싶어요. 차라리 죽고 싶어요.”

정적 속에서 흑흑, 흐느끼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 소리가 들려오는 자리는 그동안 상담이라고 오해되어 온 활동이 끝나는 자리며, 가장 깊이 있는 진짜 상담이 시작되는 자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