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때
상태바
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때
  • 불광미디어
  • 승인 2021.08.3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찾고 싶은 당신에게 꼭 필요한 한 가지

 

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때
저작·역자 김병전 정가 15,000원
출간일 2021-08-27 분야 자기 계발
책정보

판형 145×200mm|두께 150mm|224쪽|| ISBN 978-89-7479-935-9 (0319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차례!

실패하지 않는 명상을 위하여

스티브 잡스, 오프라 윈프리, 휴 잭맨, 마돈나, 박찬호, 이효리…. 이들의 공통점은 ‘명상’이다. ‘매일 하는 샤워처럼 명상을 한다’는 배우 휴 잭맨은 말했다. “명상하는 중에 나는 배우도, 아버지도, 남편도, 휴 잭맨도 아니다. 모든 것의 근원에 잠시 몸을 담글 뿐이다.” 그는 이 근원적 자리에서 삶의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명상은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있다. 명상의 이로움은 뇌과학, 신경학, 심리학, 의학 분야에서 과학적으로 속속 증명되고 있으며, 의료‧교육‧스포츠‧비즈니스 영역으로 그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그런데도 왜 당신은 여전히 명상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가? 명상의 효과를 제대로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명상은 머리로 이해하는 이론체계가 아닌 100% 실천법이다. 그 효과를 체험하기 위해서는 직접 해보겠다는 ‘결심’과 꾸준히 실천하는 ‘연습’이 뒤따라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한국불교의 정통 수행법인 간화선(看話禪)을 비롯해 다양한 명상과학 프로그램을 두루 섭렵한 명상 전문가로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명상의 참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법을 아주 쉽게 설명한다. 명상이 어떻게 우리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명상을 통해 일과 삶 모두에서 행복에 이르는 법을 구글 지도처럼 알려준다. 명상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명상에 자꾸 실패하고, 명상의 기쁨을 아직 모르는 당신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저자소개 위로

김병전

마음챙김 모바일 앱 ‘하루명상’ 개발자이자 무진어소시에이츠(주) 대표이사.

딜로이트 컨설팅, 머서 컨설팅, 아더앤더슨 컨설팅,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에서 HR 컨설팅 분야 프랙티스 리더로서 20여 년간 근무했다. 이후 개인의 삶은 물론 기업 경영에 명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무진어소시에이츠(주)를 설립해 국내 HR 컨설팅 회사 최초로 마음챙김 솔루션을 개발·제공하고 있다. 인사, 조직, 리더십, 조직 문화, M&A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전문성과 10여 년간의 명상 수행을 통해 체득한 경험을 통합적으로 해석하여 명상 컨설팅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멘탈헬스케어 플랫폼 구축을 통해 온 국민의 마음 건강을 챙기고, 한국적 명상 콘텐츠의 글로벌화를 통해 K-Mind를 지구촌 전체로 확산시키려는 비전을갖고 있다.

2020년 ‘네이버-KTB 오디오 콘텐츠 전문투자조합’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여 ‘네이버’와 명상 관련 업무를 협업하고 있다. 또 KT 기가지니를 통해 국내 최초 AI 명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SK브로드밴드 Btv에서도 IPTV 기반 마음챙김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트스마일명상(Heart-Smile Training) 개발자인 미산 스님의 지도로 하트스마일러 양성 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제공인 MSC(Mindful Self-Compassion) 지도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함께 옮긴 책으로 《생각의 판을 뒤집어라》, 《1초의 여유가 멀티태스킹 8시간을 이긴다》, 《마음챙김과 자비》, 《컴패션 경영》 등이 있다.

목차 위로

추천의 글 4

프롤로그 12

명상이 내게로 오다

1장. 삶은 언제나 예측할 수 없는 내러티브

고졸 은행원, 외국계 기업 리더가 되다

인생의 탄탄대로가 무너지던 날

다른 세상을 마주하다

친애하는 나의 스승, 아들

풍요와 행복으로 가는 하트스마일명상

정서 지능을 높여주는 마음챙김 명상

국내 최초 명상 전문 컨설팅 회사를 세우다

K-Mind의 세계화를 꿈꾸며

2장. 마음의 눈을 뜨면 세상이 달라진다

명상이란 무엇인가

세계의 석학 유발 하라리가 말하는 명상

코리안 특급 박찬호가 말하는 명상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명상의 시작과 끝, 호흡

하루 한 번 마음을 다해 숨 쉬어라

내 몸을 사랑하는 법: 바디 스캔

판단하지 말고 경험하라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한 걱정을 버려라

마음의 풍경을 바라보라

지금이 달라지면 내일이 달라진다

3장. 현재를 온전히 살아가는 연습

승자와 패자가 따로 없는 삶

오늘부터 잘 살기: 굿모닝감사미소 명상

주변을 사랑하기: 마이크로 산책 명상

오감으로 맛보기: 먹기 명상

마음의 때 씻기: 설거지 명상

평온해지기: 스트레스 해소 명상

법정 스님의 맑고 향기로운 명상

마음으로 말하기: 대화 명상

바보들의 마음 습관, 이기주의

내일 먹을 밥은 걱정하지 마라

일곱 가지 생활 명상

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때

4장. 세계의 리더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

가성비 슈퍼 갑(甲) 리더십 개발 솔루션

인공지능의 시대? 마음챙김의 시대!

자발적 몰입이 성공의 열쇠다

성공한 변호사의 마음챙김 이야기

세상을 바꾸는 리더의 네 가지 조건

감정을 다스리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 마인드셋

법조인들을 위한 멘탈 관리술

5장. 워라밸을 위한 마음챙김 기술

마음챙김은 내가 선택하는 삶이다

직장인을 위한 일곱 가지 조언

주의력 도둑을 잡는 네 가지 방법

하루를 즐겁게 만드는 15초 명상법

누구에게나 인생은 시련의 연속이다

6장. 탁월함은 친절에서 나온다

리더들을 위한 구명조끼, 셀프 컴패션

셀프 컴패션의 세 가지 구성 요소

탁월한 리더들의 여섯 가지 특징

나에게 먼저 친절하라

부정적인 자기 대화에서 벗어나라

마음을 열면 새로운 길이 열린다

에필로그

상세소개 위로

흙수저 고졸 출신 은행원에서

외국계 컨설팅 기업 리더를 거쳐

명상 전문가로 거듭나다

보통 명상 책에는, 명상을 만나 극적으로 인생이 달라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 책 역시 마찬가지다. 차이라면,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는 저자 본인의 실제 경험담이라는 점이다. 꾸밈없이 솔직하게 풀어낸 인생 스토리에서 삶을 바꾸는 명상의 힘이 실감 나게 전해진다.

저자는 이른바 ‘흙수저’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생계를 위해 상업은행(현 우리은행의 전신)에 취직했다. 이것이 저자 인생의 첫 번째 페이지다. 30대 초반, 진급 시험을 앞두고 과감히 회사에 사표를 던졌다. 그렇게 두 번째 페이지가 펼쳐졌다. 중앙대학교에 입학해 대학원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하면서 컨설턴트로서의 꿈을 키워나갔다. 졸업 후 국민은행 경제연구소를 시작으로 아더앤더슨, 머서, 딜로이트 등 내로라하는 외국계 컨설팅 기업의 리더 자리에 오르며 승승장구했다.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부와 명성을 가졌다. 하지만 영원할 것 같던 행복이 나락으로 떨어지기까지는 그야말로 한순간이었다.

저자 인생의 세 번째 페이지는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우연히 불교와 명상을 만나 삶이 180도 달라졌다. 현대 간화선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수불 스님(안국선원장)의 지도로 간화선을 체험하고, 미산 스님(상도선원 회주‧KAIST 명상과학연구소 소장)이 개발한 과학기반 명상 프로그램 ‘하트스마일명상(Heart-Smile Training, HST)’을 경험하면서 명상에 눈을 떴다. 이후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MSC(Mindful Self-Compassion) 등을 접하며 명상 전문가로 거듭났다. 그리고 2016년, 국내 최초 명상 전문 컨설팅 기업 무진어소시에이츠(주)를 설립했다.

“누군가 나에게 행복을 위한 단 한 가지 방법을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주저 없이 명상을 택할 것이다.” 저자는 더 많은 사람이 명상을 만나 행복해지길 바란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한국의 선 불교 수행에 기반한 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모바일 앱 <하루명상>을 통해 어린이‧주부‧학생‧군인 등 다양한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명상 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으며, 네이버‧KT기가지니‧SK브로드밴드와 제휴를 맺어 공식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장차 ‘K-Pop’과 ‘K-방역’을 넘어 ‘K-Mind’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명상이

진짜 명상인가?

사람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명상을 한다. 종교적 체험을 위해서, 마음의 안정을 위해서, 몸의 건강을 위해서, 혹은 다들 좋다고 하니까 나도 한번 해볼까 싶어서. 명상을 하는 이유는 각자가 처한 환경과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그 모두를 아울러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다. ‘불안해서’다. 지금도 불안하고 내일은 더 불안하다.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인지 걱정스럽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다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이다. 그래서 명상을 한다. 명상을 하면 안심을 얻고 잠시지만 걱정을 내려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질적인 의미에서, 이는 명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게 아니다. 명상의 핵심은 알아차림에 있다. 눈앞에 있는 사물, 눈앞에서 펼쳐지는 사건, 그리고 내 안에 있는 본성을 정확히 마주하는 일이다.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이고, 존재하는 방식이다. 이 책은 명상을 통해 행복해지는 법, 일과 삶에서 성과를 내는 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러나 단순히 생산성의 도구로써 명상의 가치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보다 먼저 명상의 본질이 무엇이며, 어떻게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전한다. 명상을 통해 지금 모습 그대로 온전한 자신과 마주함으로써 내면에 깃든 잠재력을 발현하는 법을 안내한다.

일도 잘하고, 삶도 즐기고 싶다면?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돼 있다. 1부에서는 잘나가는 컨설턴트로 화려한 인생을 살던 저자가 명상을 만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기까지의 과정을 담았다. 특히 치열한 수행을 거쳐 본성을 깨닫는 과정에서 알게 된 명상의 참 의미와 그로부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된 사연을 소개한다. 더불어 일상을 풍요롭게 살아가는 기술로써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하루 명상법을 소개하고, 독자적인 한국형 명상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는 저자의 인생 비전과 포부를 들려준다.

2부에서는 현대인의 삶에 왜 명상이 필요한지를 설명한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초일류 글로벌 기업들이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창의성 증진을 위해 어떤 식으로 명상을 활용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과학적 연구 결과로 증명된 명상의 효과(정서 지능, 집중력, 자발성 향상)를 바탕으로 자기 성장의 도구로써 명상의 유용함을 말한다. 나아가 업무 성과를 높이고 조직의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계발해 주는 실용적인 명상법을 안내한다.

정리하면, 1부는 명상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과 명상을 통해 근본적인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다. 반면 2부는 명상을 활용해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계발하려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다. 각자의 관심사에 따라 어느 쪽을 먼저 읽어도 좋지만, 나머지 부분도 반드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내면에만 초점을 맞추면 명상이 현실성 떨어지는 이야기라는 느낌을 받기 쉽고, 자기 계발을 위한 도구로만 명상을 이해하면 그 본질을 놓치게 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명상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이유

사람들이 명상을 실천하지 않는 건 명상에 대한 오해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명상은 종교적이고, 혼자 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그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명상에 대한 그러한 오해를 철저히 깨부순다. 하루 10분, 아니 단 한 번의 호흡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명상을 실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명상에는 정해진 대상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정해진 시간만큼 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명상을 실천함에 있어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반복해서 연습하면서 생활 습관으로 삼을 것, 둘째는 판단하지 말고 그저 지켜볼 것이다. 명상은 지적 학습이 아닌 경험적 자기 탐구이기에 몸으로 직접 경험할 때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꾸준히 해나가면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어 내면의 긍정적인 자질들을 계발할 수 있다. 명상은 판단을 내려놓는 행위이다. 좋든 싫든, 판단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현재를 분명하게 알아차릴 수 있으면 그것으로 명상을 제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명상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존(現存)이다.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오롯이 존재하는 것이다. 지금 있는 그대로 ‘나’라는 존재가 온전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 온전함과 충만함 속에서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명상의 본질이다. 이 책에 나오는 검증된 명상법 가운데 어느 것을 하든 상관없다. 자신에게 잘 맞는 방식을 찾아서 하면 된다. 다만 어떤 명상을 하든, 어떤 목적으로 명상을 하든, 그 본질이 현존에 있음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공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비결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페이스북. 이들의 공통점은 명상을 기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만이 아니라 세계 경제를 주름잡는 기업은 하나 같이 명상에 몰두하고 있다.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월가(街)에서 “성공하려면 마음챙김 명상을 하라”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명상은 이제 성공을 위한 열쇠처럼 여겨진다. 이유가 뭘까? 명상을 하면 구성원 개인의 행복은 물론 조직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명상이 각광받는 것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추구하는 자본주의 경제 논리에 정확히 부합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하루 업무 시간 중 47% 동안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마음이 이리저리 방황한다고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이렇듯 헛도는 직원들의 마음을 바로잡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성공을 위한 제일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최고의 방법으로 명상이 주목받고 있다.

명상의 기본 전제는 ‘멈추어 바라봄’이다. 삶 전체를 놓고 볼 때 바라봄의 대상은 ‘나’와 ‘나의 삶’이다. 범위를 좁혀 일에 한정하면 바라봄의 대상은 현재 나에게 주어진 ‘업무’이다. 명상은 안팎에서 밀려드는 소음에서 한 발짝 떨어져 고요히 머묾으로써 지금 이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상황을 명료하게 인식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무엇보다 명상은 자기 주도적인 삶의 태도이다. 명상을 하면 매 순간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것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게 된다. 이로써 자발성, 몰입, 집중, 헌신 등의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휘된다.

오늘날 국내외 많은 기업이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해 명상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바라던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별 효과가 없었다고 말하는 곳도 부지기수다. 이는 명상을 다루는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명상 역시 자발성이 생명력이다. 누가 시켜서 하거나 의무감에서 하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명상에 투자해도 효과가 미미하다. 회사가 해야 할 일은 구성원들에게 명상을 ‘시키’는 게 아니라, 언제든지 편하게 멈추어 바라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본사에 명상실을 만들어 둔 이유이다.

탁월한 리더의 제일 조건,

정서 지능을 높여주는 마음챙김 명상

흔히 리더는 업무 능력 부족으로 실패하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거나, 감정 관리에 서툴거나,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꼽는다. 명상의 이로움 중 하나는 상황이나 감정에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알아차림 속에서 객관적이고 발전적인 대응을 가능케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리더에게 명상이 필요하다. 자기 인식을 높임으로써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리더가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탁월한 리더가 발현하는 역량은 80%가 정서 지능으로 구성돼 있다. 정서 지능을 대중화시킨 미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은 “정서 역량은 학습된 능력”이라고 말하는데, 명상이 바로 정서 지능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이 책의 저자는 국내 최대 법무법인 김앤장에서 리더들을 대상으로 8주간의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실시한 적이 있다. 그 결과 참여자들의 정서 지능이 눈에 띄게 달라진 것(전 66.1 → 후 74.6)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완화, 부적응이나 불안‧우울 같은 정신 건강 개선, 자각 능력 강화 등 명상의 효과는 놀라움 그 자체였다.

명상은 그 어떤 리더십 역량 개발 방법론보다 효과적이다. 근본적인 변화를 가능케 하고 그것을 지속할 힘을 준다. 반면 비용은 매우 저렴하다.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차드 멍 탄(Chade Meng Tan)의 <내면 검색(Search Inside Yourself)> 프로그램이나 제니스 마투라노(Janice Marturano)의 <마음챙김과 리더십> 프로그램이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미국 유수 기업들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명상은 그야말로 가성비 슈퍼 갑(甲) 리더십 역량 계발 솔루션이다.

저자의 말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고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보다 건전한 방법으로 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도 있다. 치열하게 살면서도 쫓기는 삶이 아니라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명상은 삶을 삶답게 하는 최고의 에너지원이다. 그러니 내가 왜 명상을 하지 않겠는가?”

★ 추천사 ★

“명상을 통해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마음 습관을 길러주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인 삶에서 벗어나, 자신이 선택한 삶을 가치 있고 의미 있게 살아가길 바란다.”

_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이 책은 단순히 명상 이론을 설명하기보다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명상 기법을 소개한다. 세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누구보다 먼저 마음챙김 명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에 적극 공감한다.”

_ 이재술, 전 딜로이트안진 회장

“꾸밈없고 진솔하게, 명상이 가져다준 선물 같은 변화를 들려준다. 더불어 명상이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성장과 비즈니스 영역에서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놀라운 통찰을 제공한다.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혜로운 길을 제시하는 책이다.”

_ 현천욱, 김앤장 법률사무소 인사·노무 그룹 대표 변호사

“컨설팅 전문가로, 리더로 성장하며 저자가 겪은 내적 갈등과 고민이 명상을 만나 어떤 식으로 치유되고 해결되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녹여낸다. 마음챙김 명상에 관한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개인과 조직이 다 같이 행복하고 풍요로워질 수 있는 탁월한 해법을 제시한다. 변화와 성장을 바라는 사람, 특히 세상의 모든 리더에게 일독을 권한다.”

_ 김영기, 전 LG그룹 최고인사책임자(CHO)

책속으로 위로

해외 유명 경영컨설팅 회사로 몇 차례 이직하면서 나의 포지션은 더 큰 역할과 책임이 있는 상위 리더로 바뀌어 갔다. 특히 딜로이트 컨설팅에서 나의 입지는 이른바 ‘지분 파트너(equity partner)’였다. 여러 사람의 동업으로 만들어진 사업체에서 지분 파트너는 회사의 실질적인 주인이나 다름없다. 많은 사람의 부러움을 한 몸에 사고 나 역시 스스로를 꽤 자랑스럽게 여기던 날들이었다. 그때 나는 앞으로도 내 인생이 계속해서 이렇게 탄탄대로일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 속에 살았다. _ 25쪽

나흘 동안 잠도 안 자고 제대로 씻지도 못한 상태였다. 집에 가서 샤워를 하고 잠깐 눈이라도 붙일 요량으로 선원을 나왔다. 택시를 타려고 길을 내려가는데 여태껏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기이한 경험을 했다. 전에는 무심코 지나쳤던 돌담 사이에 핀 잡풀이 너무나도 아름답고 황홀하게 느껴졌다. 일상에서 늘 접하던 햇살과 바람과 나무가 이전과는 전혀 색다르게 다가왔다. 매우 따뜻하고, 마치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었다. _ 37쪽

내가 처음 명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거의 모든 사람이 경제적 어려움을 각오해야 할 거라고 말했다. 다행히 그 예상은 빗나가고 있다. 굴지의 이동통신사인 KT의 ‘기가지니’, 그리고 SK브로드밴드와 업무제휴 협약을 맺어 ‘하루명상’ 콘텐츠를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로부터 투자도 받았다. 대기업과 투자 기업들로부터 명상 산업이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_ 58쪽

누군가는 분노를 다스리려고, 누군가는 깨달음을 얻으려고, 누군가는 집중력을 높이려고 명상을 한다. 동양은 동양대로, 서양은 서양대로 각자의 종교와 전통과 환경에 따라 수많은 명상법을 자체적으로 발전시켜왔다. 명상의 종류만큼 그 목적과 실행법도 다양해서 ‘이것이 명상이다’라고 딱 잘라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분명한 것은 명상이란 진정한 ‘나’를 보는 방법이고 실천이다. _ 67쪽

명상을 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실상(實相)을 바로 보기 위함이다. 유발 하라리와 박찬호의 삶을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명상이 시련이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과 용기와 지혜를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자신이 처한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게 함으로써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더 잘하게 되고,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진심으로 신뢰할 수 있게 되고, 결국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_ 81쪽

마음챙김을 쉽게 표현하면 주의력, 집중력 강화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것이기도 하다.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가지고 매 순간을 새롭게 보는 것이다. 외부의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점에서 마음챙김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존재 방식이기도 하다. _ 84쪽

삶의 의미를 쪼개고 쪼개다 보면 마지막에 호흡이 남는다.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숨을 쉰다는 것이다. 자면서 꿈을 꿀 때도 숨을 쉬며, 당신이 현실에서 이루고픈 어떤 꿈을 품었든 일단은 숨부터 쉬어야 한다. 억만금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숨을 쉬지 못한다면 막대한 재물은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호흡에 집중한다는 건 삶의 진짜 의미에 집중하는 것이고 진정한 자아에 몰입하는 것이다. _ 91쪽

마음챙김을 통해 명확해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착각의 발견’이다. 내면의 경험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다 보면, 우리의 성장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믿음 또한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생각일 뿐임을 통찰하게 된다. 어떤 생각을 믿고 그대로 행동하느냐는, 결국 자신의 선택에 달렸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매 순간의 경험을 주의 깊게 살필 때 신체 감각, 생각, 감정 등 우리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시시각각 변화한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_ 108쪽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명상 인구가 2020년 기준 최근 5년간 세 배가량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3년간 출시된 명상 애플리케이션은 2,000개 이상이다. 명상 산업 규모는 총 12억 달러로 알려져 있으며, 성장률은 해마다 고공행진 중이다.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마켓데이터 엔터프라이즈는 명상 산업 규모가 매년 약 11% 성장해 2022년에는 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_ 148쪽

2016년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조사에 따르면, 《포춘》 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22%가 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개선, 결근율 감소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마음챙김 훈련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마음챙김 명상의 확산 추세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세계 금융의 중심인 미국 뉴욕의 월가(街)에서는 ‘성공하려면 마음챙김 명상을 하라’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_ 151쪽

흔히들 리더는 업무 능력 부족으로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거나, 감정 관리에 실패하거나,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 등을 주된 원인으로 꼽는다. 말하자면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부족이다. _ 161쪽

셀프 컴패션을 잘하는 사람은 여러 방식으로 조직 및 인재 관리에서 탁월함을 발휘한다. 직원의 업무 능력, 업무 참여도, 조직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조직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해 바람직한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회사의 윤리와 도덕적 기준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리더가 깨어 있을 때 조직이 깨어 있다. 리더가 스스로에게 친절하고 따뜻해져야 구성원들에게 친절하고 따뜻해질 수 있다. 셀프 컴패션은 온전한 리더로 성장하는 강력한 지지대이자 태양과도 같은 에너지다. _ 208쪽

받아들임 훈련만이 우리를 지혜롭고 안락한 곳으로 인도한다. 요컨대 행복은 고통과 슬픔을 피한다고 해서 오는 것이 아니다. 마음의 평정을 잃지 않고 지금 있는 그대로의 순간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데서 온다. 그동안의 삶을 되돌아보자. 고통과 슬픔은 부정하거나 회피할 때 찾아온다. 반면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날 길이 열린다. _ 217쪽

언론사 서평 위로
내용을 입력하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