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마음 밭에 ‘소나무’ 심는 광우 스님
상태바
[불광초대석] 마음 밭에 ‘소나무’ 심는 광우 스님
  • 최호승
  • 승인 2021.05.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의 꽃 피우려면 가시는 거두세요
광우 스님.

요즘 역주행이 핫하다. 음원 차트를 역주행한 노래 ‘롤린’이 해체 직전의 아이돌 그룹 브레이브걸스를 대세로 끌어올렸다. 역주행은 힘겨웠던 연습생 기간과 오랜 무명 시절을 이겨낸 희망의 아이콘을 만들어낸 셈이다. 

그보다 앞서 불교계에도 역주행 바람이 한차례 불었다. 염불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책 『염불 모든 것을 이루는 힘』이다. 2008년 출간한 이 책이 2021년 새삼 주목받았다. 염불에 관한 오해를 깨고 염불 정토 사상 알리기에 나선 한 스님이 베스트셀러로 역주행시켰다. 

요즘 핫한 광우 스님이 일으킨 작은 기적이다. 스님은 ‘소나무’로 불린다. ‘소나무’는 BTN불교TV 프로그램 ‘소중한 나, 무한 행복’의 줄임말이다. ‘소나무’ 스님은 책과 명상을 좋아하는 수행자로 방송과 유튜브 그리고 강연으로 많은 사람과 만나 종교를 초월한 행복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 유동영

수줍은 마음 세상에 내놓은 젊은 스님

화면보다 실물이 더 젊었다. 딱히 격식을 차리지 않았다. 전생에 어떤 인연으로 만났을지 모를 만남이랄까. 광우 스님은 척척 거침없이 다가와 포대화상처럼 밝게 웃음을 건넸다. 뜻밖의 긍정 에너지에 감전돼 합장 인사하며 서로 크게 웃었다. 서울 화계사의 봄날 눈부심은 유별났다. 

화계사 교무로 불교대학에서 강의 3개를 도맡아 하는 광우 스님은 인기 강사다. 작년 이맘때 인터뷰했던 화계사 주지 수암 스님이 흐뭇하게 소개했었다. 사람들 마음 밭에 ‘소중한 나, 무한 행복’의 씨앗을 심고 있는 광우 스님은 최근 처음으로 책을 출간했다. 『가시를 거두세요』(쌤앤파커스. 2021)이다. 늘 해오던 행복 법문에서 불교 색채를 걷어내고 숭늉처럼 ‘속 편한’ 이야기를 담았다. 

“우리 마음 안에 있는 자신을 괴롭히는 가시와 같은 상처 그리고 나도 모르게 남을 괴롭히고 있는 가시를 내려놓고 진정한 행복에 대해 한 번쯤 함께 고민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목을 ‘가시를 거두세요’라고 했고요. 불교적인 내용보다는 불자가 아닌 독자들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했죠. 마음 치유, 마음 돌봄, 위로와 위안의 글로 채웠어요.”

사실 스님은 원고를 준비하면서 몇 번이나 망설였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 자신을 알아서다. 4년 전 나온 『공덕을 꽃 피우다』는 BTN불교TV 방송 ‘소나무’ 중 2016년 한 해 동안 방영된 내용을 간추려 엮은 책이다. 해서 이번 책은 온전히 자신의 사유를 내보여야 했다. 

더 공부하고 더 준비하고 더 노력한 뒤에 내고 싶었다.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공부만 하다 결국 원고 한 장도 못 쓸 것 같아 그동안 먹을 묻혀온 수줍은 문장들을 세상에 내놓았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