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 시대의 불교는?
상태바
포스트휴먼 시대의 불교는?
  • 이상헌
  • 승인 2021.04.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랜스휴머니즘과 불국정토]
출처 2012년 개봉한 옴니버스영화 <인류멸망보고서>.

트랜스휴머니스트들 가운데 불교와 트랜스휴머니즘 사이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양자의 결합 가능성을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생명윤리학자인 제임스 휴즈(James Hughes)를 비롯해 불교에 친화적인 몇몇 연구자들이 포스트휴먼 시대의 새로운 인간상에 주목하며 이른바 ‘불교적 트랜스휴머니즘(Buddhist transhumanism)’을 주창한다. 이들의 주장은 지난 호까지 살펴보았던 도덕공학과는 다르다. 이들은 기술적 수단을 통한 향상을 도덕적 영역에 국한하지 않는다. 이들이 생각하는 인간 향상(human enhancement)의 목표는 인생의 온갖 고통으로부터의 해방과 깨달음의 성취다. 

 

인간의 존재론적 고苦의 근원

불교적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이 파악하는 불교의 핵심적 가르침은 ‘삶은 고(苦, duhkha)이며, 일체중생은 누구나 노력을 통해 고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존재론적으로 보면 인간 존재와 인간사는 연기의 산물이다. 연기는 싯다르타가 오랜 수행 끝에 깨달은 진리다. 일체의 존재와 현상이 생겨나고 소멸하는 근원이 연기다. 세상 모든 존재와 사건은 시간과 공간을 관통하며 서로 의존하고 연관되어 있다. 만물과 만사는 인연화합의 산물이다. 우리 눈앞에 펼쳐져 있는 ‘지금, 여기’의 사물과 현상 일체는 직접적 원인 혹은 내재적 원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인(因)과 간접적 원인 혹은 외재적 원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연(緣)이 작용하여 생겨난다. 과학적 용어를 빌리면, 인은 사물과 현상을 발생시키는 다양한 원인에 해당하고 연은 그러한 인과작용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조건, 환경 등에 해당한다. 어찌 되었든 만물과 만사는 인연의 산물이며, 이 인연의 그물은 과거로부터 한없이 이어져 있다. 

그러므로 정말 중요한 점은 일체가 연기한다는 것이지 지금 여기의 ‘이것 혹은 저것’이 아니다. 우리가 시시각각 경험하는 ‘이것 혹은 저것’은 상호 연관된 무한한 변화상의 한 단면 혹은 작은 부분에 속할 뿐이다. 일체의 존재와 현상은 그것을 발생시킨 갖가지 인과 연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생겨나는데, 그러한 작용이 끊임없이 지속할 것이므로 어떤 사물이든 어떤 현상이든 그대로 고정된 것이 없다. 다시 말해 무상하다. 이것이 불교에서 말하는 연기의 골자다. 

불교는 연기의 법칙을 토대로 인생의 문제를 네 가지 핵심 진리, 즉 사성제로 전한다, 고집멸도(苦集滅道)로 표현하는 사성제는 인간의 존재론적 괴로움과 그에 대한 해법을 담고 있다. 인간 존재는 누구나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의 오온(五蘊, skandha)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오온으로 인해 인간은 신체적 및 정신적 고통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 즐거움을 얻고 욕구를 만족시키면 행복할 거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와 반대다. 즐거움이나 만족을 추구하는 삶은 괴로움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현생의 즐거움이나 만족감은 일시적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즐거움은 또 하나의 즐거움을 탐하게 하고, 하나의 만족은 더 큰 만족을 갈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붓다는 “저 수미산을 모두 금으로 바꾸어 놓는다고 해도 단 한 사람의 탐심도 채우지 못한다”고 말했다. 

고성제가 인생의 참모습이 생로병사의 고통에 얽매여 있음을 말한 것이라면, 집성제는 그러한 고통의 원인을 밝혀준다. 인생의 고통은 무지, 욕망, 집착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그리고 멸성제를 통해 모든 욕망의 근원인 갈애를 남김없이 소멸시킨 이상적인 경지, 즉 열반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도성제는 생의 모든 고통을 소멸시키고 열반에 들어 참된 자유를 얻는 방법이 있음을 말한다. 

 

불교와 트랜스휴머니즘의 공통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