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혼밥 한 그릇] 물미역전
상태바
[건강한 혼밥 한 그릇] 물미역전
  • 법송 스님
  • 승인 2021.03.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얇은 밀가루 옷 입고 지글지글 입안 가득 번지는 고소한 맛

음식 배달이 일상이 된 ‘배달의 시대’

음식 배달이 일상이 됐다. 중국요리도, 떡볶이도, 심지어 커피까지도 배달 앱으로 앉은 자리에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 배달음식은 식재료를 구매하는 시간, 손질하는 시간, 조리하는 시간을 벌어준다. 그뿐인가. 손에 물 한 방울 안 묻히고 완성된 음식을 받으니 몸도 편하다. 먹고 난 뒤 설거지도 필요 없다. 남은 음식과 포장 용기를 한 데 모아 버리기만 하면 뒷정리가 끝난다. 배달음식 이용량 증가는 한 마디로 효율 추구의 결과다. 

시간 절약과 편리함을 위해 우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고 있을까. 일단, 개개인의 식비 부담이 커졌다. 배달이 가능한 최소 주문금액에 맞추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주문하고, 배달비까지 추가로 내야 하기 때문이다. 포장·배달에 쓰이는 일회용기로 인한 환경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가장 안타까운 일은 배달음식에 대한 의존으로 ‘음식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옅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많은 철학자에게 화두였던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라는 질문은 삶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음식을 먹기 전에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맛과 건강 모두 잡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성찰할 여유가 없는 듯하다.

철학자 사르트르는 자기 생각과 의지를 갖고 만들어 주체적으로 먹는 음식을 최고로 여겼다고 한다. 너무 바빠서, 혹은 일상에 지쳐서 음식 만드는 수고라도 덜려는 이들을 탓할 수 없다. 배달음식은 이들의 수고를 덜어주는 고마운 존재다. 하지만 뭐든지 지나치면 탈이 난다. 가끔이라도 좋으니 자신의 몸에 관심을 두고, 자신을 위해 무엇을 먹으면 좋을지 식습관을 돌아보며, 음식을 직접 해 먹는 노력을 해보길 바란다.

‘빼기 레시피’로 허무는 요리 진입장벽

음식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이다. 음식에 관한 관심을 높이려면 먼저 쉬운 레시피로 요리의 진입장벽을 낮춰야 한다. 조리 과정이 복잡하면 머릿속도 복잡해진다. 음식은 정성이라고 하지만 손이 많이 가면 좋은 음식도 먹기 싫은 음식이 된다. 간단하고 쉬운 요리를 위한 팁이 있다. 이것저것 가미하는 대신 식재료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요리하면 비교적 쉽게 맛 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