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대 홍제사 첫 삽 뜬 군종교구장 선묵 스님
상태바
계룡대 홍제사 첫 삽 뜬 군종교구장 선묵 스님
  • 최호승
  • 승인 2021.02.0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초대석 | 순례·기도·평화 파종의 전법 수레바퀴 자국은 육바라밀이더라
조계종 군종교구장 선묵 스님.

그 많던 대형버스는 어디로 갔을까? 9년 동안 108개 사찰을 찾아 고속도로를 달렸던 버스는 1만 대가 넘었을 텐데…. 108산사순례기도 회향 후 시작한 4년 5개월의 대장정 ‘53기도도량순례’의 걸음은 어디쯤 갔을까. 코로나19로 여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얼마 전 조계종과 군종교구 숙원 불사인 계룡대 호국 홍제사도 첫 삽을 떴는데 교구장으로서 소회는 어떨까. 1964년 13살에 출가했으니 곧 세수 일흔이 되는 스님은 안녕하신지….

물음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108 평화보궁 근본도량 수락산 도안사에 오르는 내내 그랬다. 가파른 길인지라 호흡은 거칠어졌고, 물음 역시 숨 가쁘게 일어났다. 절 경내에 올라 수락산 아래 경치를 바라보며 숨을 고르게 했다. 여전히 포대화상처럼 넉넉한 웃음을 보이는 스님이 “오셨나?”라며 푸근한 인사를 건넸다. 수락산 도안사 주지이자 조계종 군종특별교구장 선묵(禪默) 스님이다. 

 

사진. 유동영

 

호국불교 근본도량 홍제사 첫 삽

선묵 스님은 작년 11월 계룡대 영외법당 호국 홍제사를 착공했다. 육해공군 본부가 위치한 계룡대에 법당과 교육연수 시설이 들어서는 대작 불사의 첫 삽을 뜬 셈이다. 조계종 백만원력 결집불사 5개 핵심사업 중 하나가 호국 홍제사 건립이기도 하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널리 중생을 제도하는 도량’을 기원하며 ‘홍제사(弘濟寺)’라고 명명했다. 

계룡대 호국 홍제사는 4만 1,298㎡(1만 2,493평) 대지 위에 들어선다. 대웅보전이 들어서는 ‘법당 영역’과 교육연수 시설이 자리하는 ‘교육관 영역’으로 조성된다. 두말할 필요 없이 법당은 불자들 신행과 수행공간이다. 총 3층으로 사찰음식의 맛과 지혜를 배우는 문화공간인 공양간을 비롯해 다목적홀, 군불교 역사전시실, 어린이 법당이 자리한다. 법당 3층은 홍제사의 중심, 대웅보전이다. 이미 공사를 시작한 교육관은 24개 객실과 1개 지대방으로 구성되며, 군불교 미래를 책임질 군법사들의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진다. 또 템플스테이와 명상 등을 체험하는 전법 공간으로도 활용한다. 

호국 홍제사는 조계종과 군종교구가 공사비 60여억 원을 책임지는 한편, 교육관 불사는 군 예산 50여억 원이 투입되는 대작 불사다. 계룡IC, 계룡역은 물론 계룡 지역 어디에서도 20분이면 충분히 도착할 만큼 위치도 안성맞춤이다. 군장병 전법의 백년대계를 세웠다는 평가가 빈말이 아니라는 뜻이다.

Q. 홍제사 불사의 첫 삽을 뜨면서 군장병 포교의 백년대계를 세웠다.

“한국불교가 군포교에 첫발을 내디딘 지 52년이 됐습니다. 1969년 첫 법당 화랑 호국사가 준공된 뒤 현재 육해공군 400여 개 군법당에서 군승 법사들이 군 정신 전력 강화와 미래불교를 이끌 젊은 층 전법에 매진 중입니다.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에 영외법당인 호국 홍제사가 첫 삽을 뜨게 되어 설레기도 하고, 꼭 원만히 회향해야겠다는 각오도 생깁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