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스님 "이제 수행자 불사하렵니다"
상태바
금강 스님 "이제 수행자 불사하렵니다"
  • 최호승
  • 승인 2021.01.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황사 20년 소임 회향한 금강 스님
지난 20년 동안 금강 스님은  미황사를 1년 내내 사람들로 붐비는 도량으로 만들었다. 대웅보전으로 향하는 스님의 뒷모습에 아쉬움은 없었다.

“미황사를 아름다운 절로 만드는 사람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음력 12월 1일, 그러니까 초하루다. 평소 같으면 초하루 법회 풍경은 기도하는 불자들로 북적인다. 하지만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절집이 조용해졌다. 그래도 몇몇 불자들이 뜨문뜨문 미황사를 참배했고, 미황사에서 마지막 초하루를 보내는 주지 금강 스님과 인사를 나눴다. 떠남을 아쉬워하는 불자들은 스님에게 아련한 시선을 보내며, 스님의 다음 행보를 걱정했다. 감사 인사를 전하던 스님은 불자들에게 부단한 정진을 당부했다.

 

사진. 유동영

 

아름다운 절, 아름다운 회향

지난 1월 만난 금강 스님은 땅끝마을 아름다운 절 해남 미황사와 이별을 준비 중이었다. 30대 중반이던 2000년부터 주지 옷을 입었으니 꼭 20년 만이었다. 미황사를 오가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 다시 만날지 모르는 스님과 눈을 맞추거나 합장으로 배웅했다. 미황사에 소복하게 쌓였던 눈이 따뜻한 남도 햇살에 녹아내렸고, 스님은 따뜻한 차를 내렸다. 

스님이 미황사를 떠나는 소식은 우연히 알려졌다. 미황사 주지 임명 등 행정을 관리하는 본사인 대흥사에 따르면, 대흥사와 주지 소임을 회향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 소식이 공식화되면서 미황사 신도회와 해남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미황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였다. 이들은 지역 신문에 “금강 스님은 다 쓰러져가는 미황사를 아름다운 사찰로 일궜다”며 “달마산에 미황사가 있어 산이 아름답듯이 미황사는 금강 스님이 계셔야 아름다운 절”이라는 호소문을 실었다. 잠시 도량을 비우고 전국을 순례 중이던 스님은 뒤늦게 이 소식을 접했다. 난감했단다. 급히 미황사에 돌아온 스님은 ‘미황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 대화했다. 시작도 중요하지만 아름다운 마무리는 더 중요했다. 스님은 후임으로 오는 주지스님과 미황사를 도와달라고 설득했단다. “미황사가 항상 제 역할을 하도록 돕는 사람은 여러분이고, 나를 붙잡는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라고 사정했다. 

Q. 떠난다는 소식에 미황사를 아끼는 사람들이 만류하며 호소했는데, 스님이 설득했다고 들었다 

“소식이 알려지면서 해남 사람들이 서명 운동을 했어요. 너무 깜짝 놀랐죠. 제가 부탁했습니다. 세상에 좋아하는 게 있으면 그만큼 싫어하는 게 생기는 법이에요. 분별심이죠. 미황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칫 미황사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될 것 같았어요. 다음 주지스님에게도 미안하고요. 그래서 사정했습니다.” 

 

Q. 긴 시간 설득했나

“그렇지는 않았어요(웃음). 미황사에서 분별심, 차별심 없게 살았기에 금방 마음이 통했습니다. 제 맘을 다 알아요. 붙잡는 맘이라도 있느니 ‘내가 잘 살았구나’하고 느꼈습니다. 미황사에 오는 스님도 잘 살았으면 좋겠어요.”

 

Q. 떠나기 전 도배도 하고 다음 주지스님을 향한 배려가 남다르다

“그게 절집 미덕이죠. 토굴에 혼자 사는 스님도 해제하고 떠날 때는 다음 스님이 적어도 한철 정도는 살 수 있도록 장작을 쌓아두고 떠납니다. 20년이나 미황사에서 살았는데, 제가 아무리 잘 정리해도 후임 주지스님에게는 안 맞는 옷처럼 불편할 거예요. 당장 방부터 지저분하면 힘들죠.”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