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미디어, 명상웹컨퍼런스 영상 유튜브 공개
상태바
불광미디어, 명상웹컨퍼런스 영상 유튜브 공개
  • 불광미디어
  • 승인 2020.12.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미디어는 공식 유튜브 채널에 명상 웹컨퍼런스 영상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한다.(관련 기사 링크)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은 지난 11월 5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명상 웹컨퍼런스 전체 촬영본으로 약 20시간 분량의 총 22개 영상이다.

‘끌어안음’을 주제로 진행된 명상 웹컨퍼런스는 달라이 라마, 타라 브랙 등 세계적인 명상 스승 12명을 초청해 진행됐다. 연사들은 나흘간 한국불교 수행, 남방불교 수행, 서구의 마음챙김, 티베트불교 수행 등 각 주제에 맞춰 수준 높은 강연을 선보이며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불광미디어 유튜브에 공개된 명상 웹컨퍼런스 달라이 라마 영상 캡처.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 콘텐츠는 ▲한국불교 수행(5편)-현봉, 금강, 명법 스님 ▲남방불교 수행(4편)-파욱 사야도, 일묵 스님 ▲서구의 마음챙김 수행(6편)-릭 핸슨, 타라 브랙 ▲티베트불교 수행(7편)-달라이 라마,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창전, 소남, 남카 스님의 강연 영상이다.

불광미디어 유튜브에 공개된 금강 스님 영상 캡처.

한국불교 수행에서는 현봉 스님의 ‘선(禪)이란 무엇인가?’ 강연과 금강 스님의 ‘간화선의 수행 지도’ 안내 영상이 마련됐다. 또 명법 스님이 ‘마음치료 이야기’란 주제로 선과 마음치료에 관한 철학, 심리학, 불교, 인류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뒤 질의응답 하는 라이브 녹화본 영상도 만날 수 있다.

남방불교 수행에서는 미얀마 파욱 사야도 스님과 제따와나 선원장인 일묵 스님의 지도 영상을 볼 수 있다. 파욱 사야도 스님은 ‘사마타 위빠사나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강연을 선보이며, 일묵 스님은 ‘사마타 위빠사나 수행 지도’란 주제로 호흡·걷기·자애수행법을 찬찬히 설명해 준다.

불광미디어 유튜브에 공개된 타라 브랙 영상 캡처.

서구의 마음챙김 수행 섹션에서는 세계적인 명상 지도자인 릭 핸슨과 타라 브랙의 강연이 마련됐다. 미국의 신경심리학자이자 명상지도자인 릭 핸슨이 ‘마음과 뇌의 연결성과 명상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상호의존적인 과정에서 뇌가 어떻게 마음을 만들고, 마음이 어떻게 뇌를 만드는지를 설명한다. 또 『끌어안음』으로 따뜻한 치유명상을 전 세계에 전파한 타라 브랙이 마음챙김과 자비가 어우러진 ‘레인(RAIN)’ 명상법을 소개하는 한편 직접 안내 명상을 진행한다.

마지막 티베트불교 수행에서는 <입보리행론>, <람림>, <입중론>을 통한 티베트불교 만남의 장이 펼쳐진다.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축하 메시지 영상과 함께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청전, 소남, 남카 스님의 강연에서는 티베트불교 수행을 집중 조명한다.

명상 웹컨퍼런스 관련 영상은 불광미디어 홈페이지나, 유튜브에서 ‘불광미디어’를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